이웃집 백만장자 (골드 리커버 에디션) - 푼돈이 모여 어마어마한 재산이 되는 생생한 비법
토머스 J. 스탠리.윌리엄 D. 댄코 지음, 홍정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삶에 있어서 코어한 규칙 같은 것이 있다고 믿는 사람이다. 


이 도서는 내가 가장 코어 숫자저긍로 증명한 도서이다. 


'소득 > 소비'의 삶을 살면서, 꾸준하게 재투자를 한 사람들이 미국에서 소위 말하는 백만장자 내지는 부자에 드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을 다루고 있는 도서다. 


소득을 늘리는 일은 어렵지만,소비를 참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다. 


우리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사업가가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것들이 모두 편견임을 다루고 있다. 


트레바리 도서 모임에서 부자에 대해서 다루면서, 함꼐 다룬 도서인데, 내가 가장 하고 싶었던 이야기 중에 하나였다. 


소득을 늘리고, 소비를 줄여라. 그리고 투자를 통해서 돈의 크기를 점차적으로 늘려라. ㅎㅎ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좋다. 


이제 곧 트레바리 모임도 마지막 모임인데, 4개월이라는 시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갔다.. 시간이 정말 빠르다..


그만큼 꽉찬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기를 바란다 !!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소득을 크게 늘릴 능력이 없다. 그러나 소득은 부와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일까? 소득을 급격히 올릴 수 없다면 다른 방법으로 부자가 되라는 것이다. 절약이라는 수비 방법으로 부자가 되어라. 이것이 바로 ‘중고차-쇼핑 구매인‘들이 부자가 된 비결이다. 이들은 자신을 성공적으로 수비함으로써 많은 이웃들이 택하고 있는 과소비적 생활 방식에 전염되지 않도록 해 왔다. 이웃의 70% 이상이 그들이 버는 수입만큼 벌거나 혹은 더 많이 번다. 그러나 100만 달러 이상의 순재산을 지닌 이웃은 50%도 안 된다.

이런 백만장자들의 고소득/저재산 이웃들은 대부분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고소득을 올리는 데 에너지를 집중시키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부자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 이들은 뛰어난 공격수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대부분 미국 전체 가국의 소득 분포에서 상위 3 ~ 4% 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마치 백만장자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들은 부자가 아니다. 왜냐하면 수비를 엉망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수많은 백만장자들이 우리에게 말해주었던 그들의 신념을 여러 차례 언급해 왔다.

사람들은 대개 부자가 되는 것과 기업가가 되는 것의 관계에 관해 우리가 말하려는 취지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현재 종사하고 있는 의료, 법률, 회계 및 기타 분야의 직업을 포기하고 깅버가가 되라고 말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고 성공할 자신이 있는 게 아니라면 결코 그런 변화를 고려해서는 안 된다. 만일 당신이 상당히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면, 가령 미국 전체 가계의 평균 소득보다 2배 정도를 벌어들인다면 당신은 언젠가 부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단, ‘중고차-쇼핑 구매인‘집단에 속한 백만장자들의 방어 전략‘을 따라야만 한다.

게리와는 달리 회장은 부자가 되고 난후에야 비싼 자동차를 구입하기 시작했고, 대신 자신의 소득 중 상당 부분을 주식 구매를 통해 회사에 재투자해 두었다. 그러나 그와는 반대로, 게리는 부자가 될 것을 예상하고 비싼 물건을 사들인다. 하지만 그런 날은 영영 오지 않을 것 같다.

자녀가 경제적으로 생산성 있는 성인으로 자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주어야 할까? 정규 교육 외에 독립적인 생각과 행동을 중요시하고, 개인의 성취도를 소중히 여기며, 책임과 리더십을 강조하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그렇다.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들은 대가가 없는 경우가 많다. 자녀들에게 자립적으로 살 수 있도록 가르쳐주라. 그것이 경제적이기도 하거니와 장기적으로도 자녀와 부모 모두에게 가장 큰 이득이 될 것이다.

집을 임대하지 않고 사는 것이 젊은 기업가에게 과연 이상적인 환경일까?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사업 자금을 대주는 것도 절대 이상적이라고 할 수 없다. 성공한 사업가들은 대부분 사업 자금을 자력으로 마련한 사람들이다. 이들 대부분은 성공해야 하기 떄문에 성공한다. 그것은 그들의 돈이고, 그들의 상품이며, 그들의 명성이다. 그들에게는 안전 장치가 없다. 성공하건 실패하건 의지할 사람이 아무도 없다.

어느 쪽이 더 자신감을 갖고 있고, 더 만족스럽게 생각하며, 더 슬기롭게 역경을 헤쳐 나갈까? 미국의 BPF 같은 인물들이 아니다. 자립적인 생각과 행동을 인정해 주는 부모 밑에서 자란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남의 돈에 신경쓰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재산이 얼마나 되는지보다는 어떻게 하면 자신이 성공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더 많다. 또한 소득 수준보다 검소하게 산다면 생활수준하락 가능성을 걱정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BPF의 부모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들의 목표는 ‘걱정 없는 딸‘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들이 사용한 방법은 정반대의 결과를 낳았다. 사람들은 자신의 자녀를 혹독한 경제적 현실로부터 보호하고자 한다. 그러나 그런 보호는 결국 미래를 두려워하는 성인을 만들어 내고 만다.

사라가 자신의 아버지에게 진정으로 바랐던 것은 무었이었을까 사라는 아버지에게 돈보다 사랑을 받고 싶었고, 빛나는 성취에 대해 인정 받고 싶었다. 지금 사라는 몇 가지를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그녀는 아버지에 관해 말할 때를 제외하고는 과거를 생각하는 일이 없다. 자신이 아버지로부터 인정받고 싶었던 마음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녀의 야심과 추진력은 남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사라는 인생 초기의 역경을 일생의 업적으로 바꾸어 놓는 많은 신데렐라형 여성들 가운데 한 사람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백만장자들은 자녀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조언할까? 이들은 자녀에게 의사, 변호사, 엔지니어, 건축가, 회계사, 치과 의사 등 자영업 전문가가 되도록 권한다.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백만장자 부부가 자녀를 의대에 보내는 비율은 일반 가정에 비해 5배나 많았고, 법대에 보내는 비율은 4배나 되었다.

부자들은 사업의 성공과 실패의 확률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자영업 전문가들 중 연간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사람은 극소수라는 사실과, 전문 서비스 업체는 대부분 수익성이 일반 소규모 사업체의 평균치보다 훨씬 높다는 사실도 알고 있는 것 같다.

하이테크 기업들은 매출 규모가 대폭 감소할 가능성이 크며, 실제로 그런 경우가 많음을 지적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느리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평범한 산업 부문의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포브스지는 지난 10년간 엄청난 인내심으로 꾸준히 매출을 올렸던 상위 10개의 소규모 기업을 공개했다. 이런 기업들 중에는 벽판 제조업, 건축 자재 제조업, 전자 매장, 조립 주택 사업, 자동차 부품 사업 등이 포함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