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 힙합 - 열광하거나 비난하거나 북저널리즘 (Book Journalism) 8
김수아.홍종윤 지음 / 스리체어스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마케팅 관련 도서 모임을 하면서 읽게 된 도서다.


왜 여혐이 힙합에서 만연하는지 굉장히 남성을 패배자 내지는 찌질이라는 관점에서 풀어서 쓴 글인데, 보면서 크게 와닿기 보다는 거시기 했다 ㅋㅋ


사람마다 불편하게 여기는 부분은 다르다. 뭐 어떤 점에서 사회의 일면을 보여주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썩 유쾌하진 않았다. 


도서 모임에서 선정되었기에 읽었지만, 다음에도 비슷한 종류의 책을 읽을 지는 모르겠다. 


일단, 점점 더 피해의식 있는 사람들은 피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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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vestor우기ya 2022-07-18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루저 문화의 부상에 전제가 된 것은 바로 돈과 외모, 학력과 지위 등 소위 ‘스펙‘ 이었다.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고 안정된 직장에 취업해 가장이 되지 못한 남성이 느끼는 좌절감과 상실감은 커져 갔다. 루저 문화는 왜곡된 능력주의와 결합했다. 한국 청년은 능력에 따른 차별 대우를 강조하면서 공동체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것을 거부하는 등 ‘능력주의 이데올로기‘를 아무런 비판 의식 없이 받아들인다. 그래서 이들은 능력이 없는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면서 ‘찌질함‘을 자처하고, 약자에 대한 혐오를 정당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2. 낭만적 사랑은 일생을 함꼐하는 자신의 짝을 의미한다. 사랑의 상실은 자아의 일부를 상실하는 것이므로 상처가 될 수밖에 없다. 사랑의 대상은 유일하기 떄문에 힙합 가사 속 남성은 설령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졌다 하더라도 다른 대상으로 이동할 수 없다. ‘사랑의 낭만성과 유일성‘이라는 충실한 각본하에서 남성 화자는 이별 후에도 사랑의 숭고함을 잊지 못 하는 정체성을 구성한다.

3. 현재 음원 시장 및 음악 공연 소비자층은 여성을 중심으로 편중되어 있다. 인터넷 쇼핑몰 인터파크에서 제공하는 콘서트별 예매자 성별 통계를 정리한 결과, 2014년 유명 록 페스티벌의 성비는 4:6 정도로 여성이 높았다. 힙합 공연의 경우 대체로 3:7 혹은 2:8 정도이며, 발라드 공연은 1:9에 가까웠다.

4. 낭만적 사랑은 ‘유일한 사라미이라는 환상을 기반으로 한다. 남성이 고백하는 사랑의 아픔은 한 번뿐인 사랑을 잃은 주체의 고통이다. 지금의 연애가 불확실하고, 미래의 결혼이 가능할지 모르나, 과거의 어느 순간 자신이 어느 누군가의 유일한 존재였다는 사실은 모든 불확실성에 앞서는 환상의 정점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