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A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그리고 왜 B학생은 공무원이 되는가 - 부자 아빠가 들려주는 자녀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법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인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을 바꾸고 싶다면 소득의 종류를 바꿔라. 그러면 인생이 바뀐다. 금융 교육에서는 세 종류의 소득을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가 어떤 종류의 소득을 늘려야 할 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촛점이라고 한다면, 이번 도서는 현재의 교육이 왜 이렇게 가난한 고연봉자를 기르는 것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는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도서다. 


여러모로 기요사키의 사업가적 멘탈에 대해서 많이 배워볼 수 있는 도서였다. 


질 높은 종류의 소득을 늘리면서, 동시에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자기가 하기 싫어하는 분야라고 하더라도 꾸준히 역량을 기르고, 해내는 것.. 그게 자본주의에서 돈 버는 마인드임을... 배울 수 있었다 !


안정이냐 아니면, 리스크를 지는 도전적인 삶이냐 ! 결국, 경제적 자유는 일정부분의 리스크를 져야지만 이룰 수 있는 여정이다. 

학교는 ‘재정적 자유’보다는 ‘직업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고, 그 결과 대부분의 피고용인들이 ‘일자리를 잃을까 봐’ 걱정하며 산다. · 학교는 돈에 대해 거의 혹은 전혀 가르치지 않는다. 그래서 현재 상당수의 인구가 사회 보장 제도와 건강 보험 같은 정부의 복지 후생 계획의 가치를 믿으며 그에 의존해서 살고 있다. 군경이나 공무원으로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애국심이나 봉사 정신보다는 은퇴 연금이나 의료 혜택에 이끌려 그 길을 택한다

나는 선생님들께 묻곤 했다. "직업을 갖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한 게 아닌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바로 요점으로 들어가서 돈에 대해 가르치는 게 낫지 않은가요?" 이 질문에 시원하게 답해 주는 선생님은 없었다.

학교는 아이가 똑똑하지 않다고 생각할 때 ‘실패(즉 낙제)’라는 표현을 갖다 붙인다. 하지만 그것은 아이가 학교에서 하라는 대로 하지 않고 있음을 의미할 뿐이다. 금융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 당신의 자녀는 벌거벗은 채 학교를 나오게 될 것이다. ‘A’ 학생은 될지도 모르겠지만 평생을 벌거벗은 임금님처럼 살아갈 가능성이 높다.

로마 제국이 허물어지기 시작한 것은 화폐의 가치를 파괴하고 타국에서 전쟁을 벌이고 노동자들에게 무거운 세금을 부과하면서부터였다. "역사에서 배우지 못하는 자는 같은 역사를 반복하는 운명에 처한다."라는 격언이 있다. 이를 증명하듯 미국은 지금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

수백만의 부모들은 두려운 나머지 자녀들에게 계속 이렇게 충고한다. "대학에 가서 학위를 따라. 그래야 고임금 일자리를 잡을 수 있다." 대졸자를 포함한 청년 실업률이 고공 행진을 멈추지 않는데도 아직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한 부모들은 그저 이 주문만 되뇌고 있다. 일자리를 찾지 못한 대졸자 다수는 더 높은 학위를 따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한다. 그런 후 학자금 융자라는 빚에 더욱 깊이 빠진 채 대학원을 나와 흔치 않은 고임금 일자리를 찾아 헤맨다.

분명 부자 아빠의 "돈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배우기 위해서 일하라."는 개념은 나의 가난한 아빠를 화나게 만들었다. 가난한 아빠는 자본주의자라기보다는 사회주의자에 가까웠으니까.

오늘날에는 ‘부메랑 키드’들이 많다. 부메랑 키드란 집을 떠나 대학에 갔지만 취직에 실패하고 거친 세상에서 홀로서기를 할 수 없어 부모 집으로 돌아온 아이들을 가리킨다.

부자 아버지는 종종 이렇게 말했다. "문제는 너를 더 똑똑하게 만들 수도 있고, 더 가난하게 만들 수도 있지. 그건 너한테 달렸단다.

나중에 자라 ‘유유상종’이라는 말이 사실임을 깨달으면서 나는 이 교훈을 더욱 실감했다. 오늘날 나는 경찰들은 경찰끼리, 변호사는 변호사, 부동산 중개업자들은 다른 부동산 중개업자들과 어울린다는 것을 안다.

제록스에서 일하는 동안 나는 수줍은 성격을 극복하고 문전박대하는 고객들을 견뎌 내며 집집마다 방문해 복사기를 판매했다. 그렇게 2년이 지나자 자연스럽게 훌륭한 영업 사원이 되었고, 마침내 B와 I 사분면의 자본가가 되는 데 필수적인 요소를 갖추게 되었다.

자신을 바꾸고 싶다면 소득의 종류를 바꿔라. 그러면 인생이 바뀐다. 금융 교육에서는 세 종류의 소득을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