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의 세계 - 전문가가 알려주는 평생 사기방지비법
사기방지연구회 지음 / 박영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 해의 추천도서로 네이버 블로그에 좀 디테일하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더해서 정리할 예정인 도서다. 


사실, 읽을 때는 그냥저냥 읽었는데, 결국 투자와 인생 살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나의 중심을 잘 잡고 사는 것인데, 거기와 관련해서 많은 생각이 들게 해 준 도서이기 때문이다. 


결국, 투자란 것도 자신의 삶이 옳곧이 잘 서있어야지 지식이 늘어나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올바른 결정을 잘 내리면서, 부가 쌓여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본다면, 자기계발과 투자가 별개 일수가 없다. 


다만, 사람이란 연약해서 탐욕에 눈이 멀어서 의사결정을 잘 못 내리는 경우가 많을 뿐이다. 


https://blog.naver.com/pjw1307/222769468434

사람들은 누구나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선진 금융투자기법을 공부하고 돌아온 헤지펀드 전문가나 가상화폐 투자의 전문가라는 말에 ‘혹‘하게 됩니다. 그리고 약속했던 높은 배당금을 정기적으로 받으면 처음에 의심하던 사람들도 점차 믿게 됩니다. 그러나 세상에 쉬운 돈, 공짜 돈은 없는 법입니다. 폰지가 그랬던 것처럼 처음에 그럴듯한 계획으로 투자자들을 모으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그 계획대로 실제로 꾸준한 수익을 내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사기꾼들은 항상 ‘공짜‘나 ‘좋은 것‘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사기예방의 황금률이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입니다. ‘무료 경품에 당첨됐다‘, ‘해외여행을 보내 준다‘, ‘무료 가족사진 쿠폰을 준다‘등등 우리 주변에는 ‘공짜‘를 내세워 사기범죄에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공짜를 좋아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인 호리지성에 해당합니다. 한때 유명마트에서 경품에 당첨됐다고 하면서 배송할 수 있도록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 인적사항을 적어 넣으라고 했다가 시정명령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사기꾼들은 남들보다 뒤처지고 있다고 불안감을 조성합니다.
일반 사람들은 보통 위험을 회피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남들은 다 이득을 보고 있는데 본인만 뒤처지고 있다는 불안감을 느끼면(즉 본인이 손실의 영역에 있다고 생각하면) 사람들은 위험을 추구하게 됩니다. 축구 경기에서 이기고 있을 때는 수비 위주의 게임을 하다가도 지고 있는 상황이 되면 골키퍼까지 나와서 무리한 공격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사기꾼들은 분에 넘치는 ‘생활 스타일‘을 보입니다.
이는 사기범조의 발생의 징후 중 가장 대표적인 것입니다. 통상 사기꾼들이 피해자들의 돈을 저축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기꾼들은 비싼 외제차, 명품과 같은 사치품을 구입하고 룸살롱에서 하룻밤에 몇천만 원 어치의 술을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분수에 맞지 않는 소비생활이라 합니다.

영어로는 사기를 막는 황금률을 ‘Too good to be true‘라고 합니다. 우리말로 ‘너무 좋아서 사실일 리가 없다‘ 라는 표현입니다.하지만 요즘 사기꾼들은 똑똑해서 너무 좋은 것보다는 시중보다 약간 좋은 것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사유도 그럴듯하게 포장합니다. ‘갑자기 군대에 가게 되어서 사용하지도 않은 선물받은 물건을 팔려고 한다‘, ‘부동산에 투자하기 때문에 원금은 절대 손해볼 일이 없다.‘, ‘우리 친척이 엄청나게 부자라서 절대 망할 걱정이 없다.‘ 등등 사기꾼들이 자주 쓰는 표현입니다. 현대와 같이 무한 경쟁의 각박한 사회에서 일정한 수익률이 있다면 이는 피나는 노력의 대가이지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님을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쉽게 좋은 것을 얻으려는 유혹,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 항상 사기꾼들이 이용하는 함정이자 미끼(엔티서)일 수 있습니다.

일부 사기꾼들은 ‘이상한 행돌들‘을 나타냅니다.
이는 업무상 횡령, 배임 사건을 저지른 직장인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아직 전문적이지 않은 연성 사기꾼들은 죄책감이나 적발의 두려움으로 인해 커다란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양심의 가책을 느껴 ‘이상한 행동‘이나 ‘눈에 띄는 행동의 변화‘를 나타내는 경우입니다.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메커니즘을 인지부조화라고 하는데 쉬운 말로 ‘양심의 가책‘을 느끼기 때문에 나타나는 징후입니다. 하지만 경성 사기, 악성 사기 등 처음부터 사기를 치려는 전문 사기꾼들에게는 이러한 행동적 변화가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초보 사기꾼들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행동적 변화들이 점차 약해집니다. 이러한 행동적 변화를 가장 잘 탐지할 수 있는 사람들은 바로 주변의 동료, 친구, 가족들입니다. 멀쩡하던 부하직원이 팀장의 눈을 못 마주치고 아래 표 속에 나타난 것과 같은 행동들을 보인다면 ? 유심히 관찰해서 혹시 회삿돈에 손을 대고 있지는 않은지 의심해 볼 -

오늘까지만, 이번까지만 할인해 준다는 말은 믿지 마라.
급하게 구입을 결정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마치 이번이 마지막 기회인 것처럼 구매자를 설득하는 상술 때문입니다. 일단 구매하더라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로 취소하면 된다고 안내를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취소절차는 구매절차보다 훨씬 더 번거롭고 복합니다. 일단 구매했지만 취소하기 힘들어서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돈을 지불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