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 빅 씽 The Little Big Things - 사소함이 만드는 위대한 성공 법칙
톰 피터스 지음, 최은수.황미리 옮김 / 더난출판사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성공을 위한 작지만, 강력한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도서다. 


개인적으로 2022년 우기야 추천 도서 중 한 권에 뽑힌다. 


재테크 도서에서는 최대한 돈을 아끼고 사람도 만나지 말고, 그것을 통해서 부를 일구라고 말하지만, 리틀 빅 씽에서는 사업을 통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사람을 만나고, 친구를 만들며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인생에 정답은 없지만, 돈 만이 우리 인생에서 사는 유일한 길은 아니다. 


돈도 자산을 통해서 버는 것이 있지만, 종잣돈을 모으고 더 큰 돈을 버는 방법론은 나의 능력을 기르는 것에 있다. 


그런 점에서 대학생때라도 읽어봤으면 좋았을 법한 도서였다. 

친구가 된다는 것은 서로를 좋아한다는 것이며 서로를 위해 헌신하게 된다는 의미다. 아이젠하워가 거둔 성공의 첫 번째 비밀은 ‘공격적으로 친구를 만들었다‘는 데 있다. 서로 친구가 된 군대는 최고의 능력을 발휘했다.
그의 배려와 포용심, 조화로운 마인드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동료생들로부터 신뢰를 얻었고, 그 친구들은 향후 군대 생활에서도 그에게 커다란 힘이 되었다.

직원을 채용하거나 승진시키거나 인센티브를 줄 때 직원의 친화력도 평가해야 한다. 즉 친구를 만드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더 큰 성과를 발휘할 수 있다. 리더는 직원의 친화력을 관찰하고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전략은 불경기에만 적용되는 조언이 아니다. 비즈니스를 한다면 재무제표의 맨 꼭대기에 있는 총수입(매출)을 어떻게 늘릴 것인지에 대한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어야 한다. 내가 하는 모든 것을 최상으로 만들려면 다른 것과 구별되는 엑설런스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나는 내가 하는 모든 것에서 어떤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해낼 것인지, 브랜드 가치, 즉 엑설런스를 어떻게 창조해낼 것인지 자문하곤 한다. 나는 손익계산서를 측정할 때 총수입 항목을 가장 관심 있게 들여다본다. 매출이 늘면 성장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좋다고 판단한다. 최소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점심 약속을 잡을 때도 가급적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라. 책을 읽을 때도 자기 분야와 동떨어진 주제의 글을 읽도록 하라. 회사의 구매팀이나 인사팀을 대상으로 교육할 때는 지역 식품점의 매니저를 초청해서 그의 이야기를 들어라.
내 말의 요지는 스스로에게 가급적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입력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했을 때 지속 가능한 매출 확대 방안이 떠오르게 된다. 새로운 정보의 입력이 많이 이루어질수록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혁신의 아이디어가 더 많이 창출될 수 있다.
우리는 끊임없이 새롭게, 남과 다르게 생각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따라서 다른 각도에서, 다른 생각이 나올 수 있도록 다음의 3박자를 갖추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것은 새로운 입력, 아이디어, 사람에 노출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었을 때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이메일을 보내지 마라. 반드시 전화를 하라. 상대방의 목소리를 들어라. 향후 5일 동안 최소 25명에서 최대 50명까지 전화를 걸어서 지난 석 달간, 또는 반년간 베풀어준 것에 대해 감사를 표하라.
이를 통해 폴슨 전 재무장관이 크리스마스 이브 때 수많은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물었던 것처럼 여러분도 그 같은 방식을 따라 하라.
중요한 것은, 이메일을 이용하지 말고 전화를 하거나 친필 편지를 보낸다면 인간관계가 더욱 증진된다는 점이다. 나를 믿어라. 놀라운 효과를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의 기억은 아주 선택적이어서 아무리 파티에 오랫동안 참석하고 인간관계를 오래 지속하더라도 극적인 순간이나 가장 강렬했던 순간, 그리고 마지막 순간만을 기억한다."
그에 따르면 사람은 4초에 한 번씩, 하루에 2만 번 넘게 누군가와 관계를 맺고 영향을 받고 살지만 그중에 기억에 남는 것은 단지 몇 장면뿐이라고 주장한다.

나는 지식과 강연을 팔며 살고 있다. 영업사원만이 무언가를 파는 것이 아니다. 회사의 재무 담당 직원은 재무 지식을 회사에 팔고 있다. 기획팀의 직원은 기획 능력을 회사에게 팔고 있다. 마찬가지로 국회의원은 유권자에게 자신의 정치적 능력을 팔고 있다. 그 능력을 인정받지 못한다면 선거에서 지거나 공천을 받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우리의 삶의 도구인 ‘영업‘행위에 익숙해져야 한다. 나의 이미지를 팔고 나의 지식을 팔고 나의 됨됨이를 팔고 있는 것이다.

비록 돈으로 당장 환산되지는 않지만 ‘능력의 세일즈‘는 부의 창출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