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본질 (양장 리커버 한정판) - 동학개미의 스승 박세익 전무가 말하는 현명한 투자 행복한 투자
박세익 지음 / 위너스북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학개미 운동의 스승? 혹은 정신적 지주 같은 역할로 주목받으셨던 박세익 전무님의 도서다. 


필자의 경우는 워낙 주식 투자에 관한 책들을 많이 읽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엄청나게 새로운 내용은 없었다고 기억한다.


그럼에도 불구, 책을 읽으면서 투자자로써 가져야 하는 태도와 겸손함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던 도서다. 


이런 겸손은 결국, 시장의 시련을 견뎌내고 이겨내면서 생긴 훈장 같은 것일 것이다. 

시장의 패닉에 절대 즉각적으로 행동하지 마라. 팔아야 할 시점은 시장이 추락하기 이전이니, 추락한 다음이 아니다. 오히려 숨을 한번 깊게 들이쉬고 조용히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분석해보라. - 존 템플턴

주식시장을 이기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러나, 피터 린치, 워런 버핏, 필립 피셔와 같은 위대한 투자자들이 장기적으로 시장 수익률을 압도하는 수익을 낼 수 있었던 비결은 바로 탁월한 포트폴리오 구성 능력 때문이었다.

모든 산업, 모든 지역에서 위대한 성장기업을 먼저 찾아낸 이들은 전문가들이 아닌 주의 깊은 개인투자자였다. 투자자로서의 강점은 월스트리트 전문가들로부터 얻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이미 갖고 있는 것이다. -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펀드매니저뿐만 아니라 개인투자자도 조그만 개별 중소형주 매매보다는 시장을 주도하는 대형 주도주를 적극적으로 내 계좌에 편입 시키는 연습부터 해야 한다. 유동성 리스크, 재무 리스크, 환금성 리스크 , 신용 리스크 등 모든 면에서 중소형주 보다는 대형주가 유리하다. 그리고 어떤 장에서든 한 해 100% 이상 상승하는 대형 주도주는 항상 있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대형주로 돈을 버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중소형주 매매는 이런 ‘국영수 공부‘를 다 끝내 놓고 시작해도 늦지 않다. 이런 대형 주도주 매매가 자신이 없으면 주식투자를 안하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도 있다.

당신이 만약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생전에 한번 정도는 가능한 모든 것을 깊게 의심할 필요가 있다. - 데카르트

인생에 있어서 큰 실패를 경험한 분들이나, 투자에 있어서 슬럼프를 겪고 좌절하신 분들은 본인들의 경험이 얼마나 소중한 자산인지를 알아야 한다. 필자 주변의 위대한 슈퍼개미들은 대부분 여러 번의 큰 실패와 좌절을 맛본 사람들이다. 반지하까지 내몰렸다가 몇백억의 자산가가 된 사람들이 많다. 영화에서나 나올 법한 얘기지만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