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20대, 부동산에 미쳐라
박정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저녁에 자려다가 우연찮게 보게되서 읽게 된 도서다.
이 도서를 통해서 처음으로 '다가구 주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보통 주거지라고 하면, 우리는 '아파트'만을 생각하지만, 아파트 말고도 월세 수익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다가구 주택'이 있음을 도서를 통해서 알게 되었다.
다가구주택뿐 아니라 기본적인 부동산 분석의 틀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 수 있었던 도서였다.
뭐든지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라고 했던가.
지나고 나서 보니, 밑줄이 엄청나게 많이 그어져 있는데, 이래저래 영감을 많이 받았었나 보다 ~!
요즘 젊은이들에게 부동산투자를 하라고 하면 미쳤다고 손가락질을 할지도 모릅니다. 일자리도 못 찾아 알바를 전전하는데 무슨 투자이야기냐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가진 것이 많지 않기에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적은 돈으로도 크게 투자할 수 있는 부동산을 추천합니다.
부동산은 지역성과 개별성의 특징이 뚜렷하다. 주거용 부동산 중에서도 교통이 좋고 일자리가 많은 곳 근처의 부동산은 경기가 어려울수록 더 선호된다. 부동산은 너무 거시적으로 볼 필요가 없다. 미시적으로, 마이크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처럼 세계적으로 큰 부자는 대체로 자수성가형이 많은 것이 세계적인 특징이며, 대부분은 부동산을 통해 부를 이루었고 설사 다른 경로로 부를 얻었다고 해도 부동산으로 부를 유지하고 있다.
건강한 신체를 가졌으면서 단지 부유한 부모를 만나지 못했다고 자신의 가능성에 한계를 긋는 것은 말도 안된다. 부유한 부모를 만나고 못 만나는 것은 우리의 소관이 아니다. 결국 인생은 자신이 결정하고 살아가는 것이다.
아파트 자산화 팁 - 싸게 사야 한다. - 땅값 상승이 게속되는 곳을 사야 한다. - 주변 교통여건이 개선되는 곳이면 좋다. (특히, 지하철 개통) - 교육여건이 개선되면 좋다. -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면 좋다. - 주변에 공원이 들어서면 좋다.
살면서 물건을 사든 부동산을 사든 구입하기 전에 한 번 더 생각해보자. ‘내가 지금 자산을 사고 있는가, 부채를 사고 있는가? 내가 매일 하는 행동이 내 인생에 자산이 되는가, 아니면 부채로 쌓이는가?‘ 이것을 명심하면서 자산을 모으는 일에 집중하면 여러분들은 틀림없이 부자가 될 수 있다.
직장이나 일자리를 갖는 데는 자신의 적성이나 능력을 고려해 적당한 눈높이로 빠르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인생은 유한하기 때문에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무슨 일이든지 시도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번에는 자신의 일상을 구체적으로 적어보자. 동시에 자신의 의식도 점검해 보아야 한다. 그러면 아마 내가 꿈꾸는 삶으로 가는 방향에서 멀다는 것과 불평 불만만 쌓여 있을 뿐 아무런 준비도 하지 않고 있었다는 사실이 발견될 것이다. "생각을 바꾸고 삶의 방향을 수정해야 한다."
여러분에게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고 그 아이디어를 알아볼 사람만 있다면 돈이 없어도 투자를 할 수 있다. 정주영 회장이 조선소를 지을 때 자신의 돈으로 지었던가? 사업계획서와 거북선이 그려진 지폐 하나 들고 세웠다는 일화가 있지 않은가? 가진 돈이 없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불평하지 말자. 여러분의 지식과 아이디어가 부족한 것이지 돈이 없어서가 아니다.
여러분이 목표한 대로 충분한 부자가 되려면 내 집을 마련한 후 수익이 나오는 집을 사야 한다. 따라서 아파트보다는 다가구주택이 좋다. 여러 가구가 있어 자신이 사는 집을 제외한 나머지 가구로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거주하면서 임대수익까지 한 번에 해결하는 주택상품은 다가구주택밖에 없다.
여러분들이 맞이하고 있는 현실은 녹록치 않다. 하지만 어떠한 환경에서도 성공의 열쇠는 있는 법이다. 직장생활이든 자영업을 하든 장수하는 사회에서 짧게 일하고 길게 먹고살려면 집테크(부동산 재테크)는 필수다. 돈 나오는 집을 계속 사 모아라. 부동산을 공부하고 발품을 팔면 ‘돈‘이 눈에 보인다. 휼륭한 타자에게 공기 크게 보이듯이 말이다.
사람은 살면서 항상 소비를 한다. 여러분들이 소비하는 물건 하나하나에는 원가가 있다. 여러분들이 일해서 만들어내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소비하기도 한다. 여러분들이 만드는 것과 다른 재화의 원가 구조는 모두 비슷하다. 항상 원가를 의식하며 생산자적 마인드로 살면 남들보다 현명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다.
투자 대상은 하나인데 그 가치는 보는 사람마다 제각각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한 가치 있는 부동산을 알아보는 눈을 길러야 한다. 또한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할 때는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가 중요하다. 투자 혜안을 가지는 데는 치열한 공부와 부지런한 발품은 기본이다. 거기다 열린 생각을 가지고 분석해보면 의외로 주변에 많은 기회가 보일 것이다. 사야곗다고 판단이 서면 무조건 싸게 사야 한다. 매수와 동시에 수익이 확보되어야 한다. 사고 나서 더 오르는 것은 열심히 공부하고 발품을 판 당신을 위한 보너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