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규석기 시대의 반도체
김태섭 지음 / 한국표준협회미디어 / 2017년 6월
평점 :
반도체 관련 공부를 하면서 읽게 된 도서다.
전반적인 반도체 부문의 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지식들을 더하기에 좋은 내용들이 많이 담겨있다.
투자자 입장이 아닌, 현직자 입자에서 바라보는 반도체 산업의 트렌드들이 자 담겨 있다.
'17년에 발간된 도서인데, 지금도 여전히 유효한 것들이 많이 보인다.
3D NAND 중심의 팹 투자
중요성이 커지는 아날로그 반도체
D-RAM에서 PC향 의존도가 낮아지고 스마트폰과 IOT , 서버향의 비중이 커지는 것 등등 이다.
반도체 제국의 미래라는 도서로 입문하고, 이 도서로 내용 보충하면 좋을 듯 싶다.
https://blog.aladin.co.kr/pjw1307/11847143
'19Y SSD 시장 208억 , HDD 169억 달러
아날로그 반도체가 주목받는 이유는 친환경, 고효율의 특징 때문이다. 디지털 TV의 경우 전력관리 칩을 사용하면 소비 전력의 30% 이상이 절감되며, 조명용 안정기를 아날로그 반도체로 교체할 경우 25%의 전기료를 주일 수 있다. 한편, 전기차 , 자율주행차에 사용되는 거의 모든 반도체가 아날로그 반도체이다.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 사이의 모든 인터페이스는 아날로그 신호로 처리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세계 아날로그 반도체 시장은 미국이 주도한다. 상위 10대 기업 중 5곳이 미국 기업이며 유럽, 일본 기업 등이 뒤따른다.한편 대한민국에 동부하이텍이라는 기업이 있다. 1997년 동부전자로 설립된 이 기업은 아날로그 반도체 특화 파운드리 분야에서 세계 1위에 있다. 파운드리는 반도체 수탁 전문 생산기업이다.
팹리스, 칩리스 조금 혼랍스럽다. 정리하면 팹리스는 팹이 없는 기업이고, 칩리스는 팹이 없을 뿐만 아니라 칩도 없는 기업이다.
2016년 이후 팹 투자는 3D낸드에 집중되고 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도시바 , 인텔 등이 발벗고 나섰다.
반도체 공장이 쉬지 않는 것은 주문이 밀려서만은 아니다. 사실, 한번 라인을 정지할 때 입는 손해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수백여 공정의 반도체 라인은 정지하는 데만 2~3일이 걸린다. 또한 재가동 또다시 2~3일이 소요된다. 수율은 또 다른 문제이다. 최적화된 공정흐름을 제자리로 끌어올리는 것은 거의 모험에 가깝다. 결국 명절3일 연휴를 위해 7일 이상의 생산 차질을 감수해야 하니 가동을 중단할 수 없는 것이다.
어떤 때는 품질이, 어떤 때는 가격이, 또 어떤 때는 디자인이 중요할 수도 있다. 핵심은 경기장에 들어가면 규칙부터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게임의 규칙이 변했는데 과거의 룰만 고수한다면 결과는 뻔한 것이다. 일본 반도체 산업의 패인은 ‘자만‘이다. 급변하는 시대 변화를 따르지 못했고, 무엇보다 떠오르는 잠룡 한국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성공의 함정에 빠지면 혁신은 요원하다.
주제는 아닌데 좀더 부연하면, 우리는 선택할 수 있고 미래는 유동적이다. 시간은 중력의 작용이며 이 또한 찰나(Kasna, 산스크리트어로 ‘매 순간‘ , 1찰라는 75분의 1초)의 연속이다. 빠르게 돌아가는 슬라이드를 마치 연속된 흐름으로 착각하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자유의지(Free Will)가 있고 선택은 단절된 슬라이드 위에 각기 다른 미래로 투영된다. 숙명론은 거짓이다. 우리는 매 순간 미래를 바꿔나갈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