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마인드 - 세계적인 인공지능 개발자들이 알려주는 진실
마틴 포드 지음, 김대영 외 옮김 / 터닝포인트 / 2019년 7월
평점 :
어느 주식투자 강연을 들으면서, 추천도서라서 읽게 된 책인다.
AI의 발전 현황과 향후 미치게 될 영향에 대해서 AI 관련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모아놓은 책이다.
전문가들조차도 현재 인공지능이 사회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매우 다양한 의견들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어찌되었건 간에 미래는 예단할 수 없고, AI 기술이 여러가지 파괴적인 혁신 기술 중에 하나인 것은 분명하다.
투자의 관점에서 보자면, 파괴적인 혁신에 다치지 않을 정도로 분산해서 베팅하거나 혹은 숫자로 Counting할 수있을 때까지 기대리던가 둘 중 하나인 듯 싶다.
자본 투자와 집약도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수요의 역할도 상당히 중요하고요. 생산성에는 분자와 분모 부분이 있죠. 분자 부분인 부가가치 산출량은 수요에 의해 견인되는데, 수요가 늘어나지 않으면 생산량도 저하되고 따라서 생산성 증가율이 저하됩니다. 기술의 진보와 상관없어요.
악용될 소지가 있지만 인공지능만 따로 떼어 놓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더 넓게 생각해 봐야 해요. 천연두를 합성해 퍼트리는 것보다 킬러 드론이 더 위험하다는 말은 하지 않을 겁니다. 실제로 천연두 합성 바이러스가 더 많은 사람들을 죽일 것 같지만요. 현재 두개의 시나리오 다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요.
현실 세계에서 결과를 얻기까지 아마도 10년은 걸릴 것입니다. 문제는 일단 장애물을 치우고 나면 다른 어떤 문제가 나올지 모른다는 겁니다. 실제로 제대로 작동하고 안정적으로 작동하려면 사전에 정의된 신경망 구조가 얼마나 필요할까요? 사람들 주변에서 상식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내재적인 동기 부여가 필요할까요? 앞으로 나올 문제들이 너무 많아서 일반인공지능은 50년이 걸릴 수도 있고 100년이 걸릴 수 도 있습니다. 어떤 것도 확신할 수 없습니다.
한 분야가 발전하는 속도와 아이디어가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고려하는 것은 전혀 다른 내용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급격한 발전에 대해 이해하지 못 하는데, 특히 IT분야에서 그렇습니다.
전에는 없었던 일자리르 쉽게 볼 수는 있겠지만 단 18명이 인스타그램을 만드는 시대에 많은 사람을 고용할 새로운 산업은 쉽게 나오지 않을거에요.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해주신 말씀이 맞아요. 자연어 이해를 잘하게 된다면 결국 예측 가능한 일자리는 사라질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