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부업 - 누구나 하루 30분 투자로 월 100만 원 더 버는
김상은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에 스스로 '추천도서'라고까지 하면서 소개해놨었는데, ㅡ.ㅡ 


알라딘에는 정리가 안됬길래 그냥 정리차원에서 써놓고자 한다. 


결국, 블로그라는 온라인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은 1) 상품을 팔거나 2) 서비스를 팔거나 인데, 여기서 누가 파느냐의 역할을 블로거 하는 것이다. 


내가 요새 바뀐 부분은 이 '누가 파느냐'의 부분에서 접근 방식을 바꾼 것인데, 나의 스토리를 더해야지 사람들이 환호(?) 혹은 반응해준다는 것이다. 마치 온라인에서 캐릭터 하나 키우듯이, 말이다. 이제까지 내 블로그는 여러 개의 정보 전달 글 형태로 나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으려고 했었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기로 했다. 


그렇다고 뭐 내 소속 이런거 내놓고 그런게 아니라, 그냥 내가 생각하고, 글쓰고 뭔가 하나의 인간으로써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자 한다. 


그게 진정한 퍼스널 브랜딩임을 최근에야 불알맞듯이 깨달았다. 잘되는 유튜브나 잘되는 블로그는 모두 그런 형태이기 때문이다. 처음 인트로부터 자신의 평소 이야기를 하거나 구독자와 소통하면서, 친근감을 형성하고 거기에 자신의 전문성을 더해서 다가가는 것이다. 


나도 생각해보면, 글너 블로그랑 리뷰에 관심이 가고 애정이 가고 손이가요 손이가. (애정이 갔던 것 같다.) 


앞으로는 편하게 일기 쓰듯이 그렇게 해보고자 한다. 너무 부담갖지 말고, 내 블로그니까 ㅎ


여하튼간, 읽어보면서,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지 '마인드'적 측면에서 잘 다루고 있는 도서인 만큼, 블로그 브랜딩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읽어봄직 하다. 

하지만 아무리 상품이 좋아도 마케팅이 되지 않으면 팔리지 않는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1년 동안 시도한 여러 마케팅 가운데 가장 물건이 많이 팔린 블로그에 깊은 관심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

이것이 내가 여러분에게 전하고 싶은 비전이다. 처음에는 블로그 투잡으로 시작하되 나중에는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가 되었으면 좋겠다. 요즘처럼 미래가 불투명한 시대에는 어떤 상황에서도 돈을 벌 수 있는 경제력이 필요하다.

여태껏 많은 분들을 상담해드리면서 느낀 바로는, 제일 중요한 건 결국 마인드인 것 같다. 안정적인 본업이 있어서 투잡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고, 마음속에 길이 틀림없다는 확신이 있는 사람은 망설임이 없다. 그렇게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면, 그만큼 배운 것을 실천하고,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을 질문하고, 계속 결과를 피드백해서 다음번에는 더 좋은 결과를 만들려고 노력한다. 목표금액이 크기 때문에 남들보다 글도 더 많이 쓰고 상품등록도 더 많이 한다. 이처럼 마인드만 제대로 잡혀 있다면 방법은 차근차근 배우면 된다.

현명해진 요즘 소비자들은 어떤 상품에 관심이 있는데 그와 관련된 블로그가 있으면 들어가서 과거에 쓴 글까지 꼼꼼하게 읽어본다. 이 블로거가 믿을만한 사람인지 점검하는 것이다. 블로그에서 옛날부터 성실하게 자기 분야를 공부해왔고, 칼럼을 보니까 전문성도 확실하고, 이웃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인간미도 느껴지면 구매전환률이 대폭 상승한다.

그렇지 않더라도 특정 주제로 꾸준히 사진과 해시태그를 올리고 다른 유저들과 소통을 하다 보면 팔로워가 쌓인다. 팔로워가 1,000명 , 2,000명 넘어가는 마이크로인플루언서가 되면 DM을 통해 이런저런 협찬 제의가 들어온다. 아니면 체험단 단톡방에 들어가 인스타그램을 검색하면 1건당 원고료를 적게는 5만 원에서 많게는 15 ~ 20만원까지도 받을 수 있다.

SNS나 유튜브로 성공한 것 같은 사람들 중에서 블로그를 같이 하는 경우도 많다. 왜 그럴까? 내 비즈니스 홍보나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콘텐츠들을 담아놓을 베이스캠프 역할로 블로그만 한 채널이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은 상위노출에 집착하기에 앞서 마음을 움직이는 콘텐츠가 우선이라는 것이다. 소재가 형편없으면 노출 마케팅을 해도 소용없다는 말과도 일맥상통한다.

돈은 실력에서 나오고, 실력이 탄탄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교육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촉진제에 불과할 뿐 결과를 장담하지 않는다.

우선 달콤한 유혹을 의심할 줄 알아야 한다. 어느 회사든 세일즈맨들은 항상 꿈과 희망을 불어넣으며 성공사례만을 이야기한다. 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팩트 체크는 소용이 없다. 실제 재택부업멘토의 후배 중 누군가는 멘토가 시키는 대로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어서 리셀러 모집으로 돈을 벌고 있을 것이다. 또 누군가는 장문의 원고를 한 달에 67개 써내서 20만 원을 받을 수도 있다.

진정성이 있으면 글은 좀 투박해도 상관없다. 글 자체에 이 상품을 찾게 된 사람들의 고민과 시행착오를 피하고 싶다는 심리를 그대로 만족시켜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리뷰와 후기를 읽으면서 항상 머릿속으로 자신의 상황에 대입한다. 리뷰어의 상황과 문제해결이 자신과 비슷하다고 느낄 경우 공감과 신뢰를 갖게 되고, DB를 남기거나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이 나오는 것이다.

돈의 공식은 앞에서 말한 대로 ‘가치 * 전달 수"다. 그들의 고민과 문제점을 해결 해주고 니즈를 충족해주는 글을 여러 개 써서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면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타깃 고객이 무엇을 불편해하는지 이타적인 관점에서 관찰할 줄 알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