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경제 성장, 도시 번영의 최대 동력 인재와 다른경제적 자산의 도시 집중이 이미 혜택을 누리는사람들에게 대부분의 이익을 부여했고 엄청난 규모인인구의 66%를 뒤처지게 했다.

도시에는 독특한 물질대사가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크기가 성장함에 따라 물질대사 속도가 느려지는 모든생물 유기체들과 달리 도시의 물질대사는 커질수록 더빨라진다. 산타페연구소는 인구가 2배 증가할 때마다도시 거주민은 평균 15% 더 혁신적이며 15% 더생산적이고 15% 더 부유해진다고 결론내렸다.

평균적인 노동자의 임금뿐만 아니라 세 가지 주요노동자 계층인 고임금 창조계층 노동자, 저임금 노동계층노동자, 서비스계층 노동자의 임금 모두 대도시가 클수록더 높다. 이는 임금과 인구 규모가 양의 상관관계에있음을 보여준다.

이것이 주는 시사점은 매우 크다. 즉 슈퍼도시의 경제가혁신적이고 생산적임에도 가장 많은 혜택을 받는거주민들이 가장 많은 이익을 차지한다. 혜택을 받지 못한노동계층과 서비스계층은 훨씬 뒤처지고 있으며 주거비상승을 따라잡을 수 없다.

창조적인 도시 생태계 균형이 위태로운 상태에 빠진 것이거의 확실하다. 도시의 혼합에서 비롯되는 융합과정을제거해보라. 그러면 아무것도 만들어내지 못하는획일성만 남는다. 오늘날 소호의 사치품 상점 수는공연장과 스튜디오보다 더 많아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