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덜 기대할 것. 내가 준만큼 똑같이 받으려고욕심내지 않을 것. 이 두 가지가 인간관계에서 실망하지않는 가장 단순하고 확실한 방법이다.

먼저 감정에는 좋고 나쁨의 구분이 없다는 것을 말해주고싶다. 그 대신, 감정에서 야기되는 행동에는 좋고 나쁨의구분이 명백히 존재한다. 감정을 어떻게 이용하느냐에따라서 좋은 감정이 될 수도 있고, 나쁜 감정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출중한 능력에 큰 성과를 얻었음에도 자신은 그렇게대단하지 않으며 그저 운이 좋아서 이 자리까지올라왔다고 믿는 것이다. 대단히 성공한 사람만 느끼는것이 아니다. 보통 사람들도 회사에서 유능하다는 평가나인정에 ‘타이밍이 좋았을 뿐이야‘라고 생각하며 자신의무능력을 들키게 될까 봐 두려워하고 불안해한다.

지나치게 긍정적인 사람들은 실패에서 교훈을 얻지못한다. 그래서인지 항상 같은 자리에서 반복적으로넘어진다. 그들은 문제가 발생할 확률뿐 아니라 문제가미치는 영향력을 과소평가한다. 그 결과, 자신에게 불리한선택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지나친 낙관은 머릿속을 흐리게 만든다. 비관에 치우치는것이 좋지 않듯이 낙관도 마찬가지다. 무조건적으로낙관을 찬양하는 분위기는 바뀌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객관적인 상황 판단이다. 통제하지 못할낙관보다는 현실을 믿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