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자신의 부를 즐거워하는 것은 부를 통해서자연스럽게 세상의 관심을 끌어모은다고 생각하기때문이다. 반면에 가난한 사람은 가난을 부끄러워한다.
가난 때문에 자신이 사람들의 시야에서 사라졌다고느끼기 때문이다. 아무도 우리를 주목하지 않는다는 것은인간 본성에서 나오는 가장 강렬한 욕구의 충족을 기대할수 없다는 뜻이다."

부동산 투자의 원리는 부자 동네랑 얼마나 가까운가에있다. 인간은 자기가 살던 곳에서 멀리 이사 가기싫어하는 영토 본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주식 투자를 해보면 경험상 몇몇 종목에서 대박이 나서전체 수익률을 결정한다는 걸 알게 된다. 20퍼센트에해당되는 소수의 종목에서 전체 투자 수익의 80퍼센트를얻고, 반면에 80퍼센트에 해당되는 종목에서는 전체 투자수익의 20퍼센트만을 얻는다.

혁신이란 무엇인가? 슘페터는 혁신에 대해서 이렇게말했다. "마차를 단순히 연결한다고 기차가 되지 않는다."
즉 기존의 패러다임이나 전통을 뛰어넘는 창조적인 게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자본주의 시스템은 기업가가 성공했을 땐 어마어마한부란 상을 주고 실패했을 땐 무시무시한 참담함과 파산의고통을 준다. 자본주의 시스템은 큰 보상 때문에 재능많은 사람들이 앞다투어 뛰어들어서 성공을 위해노력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자본주의 시스템 아래서는 기업가가 한때 성공했다고해도 또 다른 혁신이 일어나면 통째로 판도가 바뀌어서몰락할 수 있기에 기업가가 방심하지 않고 끊임없이노력하도록 만든다. 이런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주인공은기업가이며, 소수의 엘리트 기업가들이 사회 전체를 끌고간다고 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