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은 사회 현상을 그대로 관찰하고 어떻게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파악하는 과학자적 태도를견지한다. 그러나 마르크스주의자는 현실이 아니라세상은 이러이러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맞추어서 그에맞는 인간상을 생각해내는 점성술이나 연금술과 같은접근 방식을 보인다

케인스는 경기예측에 따른 타이밍 투자 방식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인간의 능력으로는 경기를예측하고 주식을 살 타이밍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결론을 얻은 것이다. 그는 인간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것을 분명히 구분한 것이다. 나는 이 점이 다른 주식투자자와 정말 다른 케인스의 탁월한 점이라고 본다.

잘 아는 한 주식을 많이 보유하는 대신에 안전성 때문에서로 변동 방향이 다른 여러 종목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은매우 우스꽝스러운 투자 전략이라고 케인스는 분산투자에대해 경고했다. 바닥에 구멍이 몇 개나 뚫렸는지 알지도못하는 상황에서 계란을 여러 바구니에 나누어 담는 것은오히려 위험하고 손실을 높이는 확실한 방법이라는 설명이다.

케인스는 시간이 갈수록 올바른 투자법이란 자기가 잘알거나 경영 방식을 믿을 수 있는 기업에 큰돈을 집어넣는것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고 한다. 잘 알지도 못하고특별히 신뢰할 수도 없는 주식에 분산투자해서 위험을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정말 잘못된 투자법이라고 케인스는 말한다.

주식 가치 측정은 계량적으로 하기 어렵다.
케인스는 정밀하게 해서 틀리기보다는 대충 어림짐작으로맞히는 게 낫다고 말했는데, 워런 버핏도 똑같은 표현방식으로 말했다.
케인스는 주식시장은 정교한 계산을 하기도 하지만 실체없는 데이터에 근거해서 계산하기도 하고, 또 적절하지못한 방법으로 계산 하는 곳이라고 말했다. 그래서70명의 애널리스트가 똑같은 통계학적 자료를 가지고보고서를 만든다고 해도 각자 다른 견해의 보고서를만들어낼 수밖에 없다고 보았다. 케인스는 주식의 적정가치는 자로 재듯이 정확히 잴 수 없다고 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