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니 열심히 저축해서 충분히 돈을 모은 다음에 그돈으로 집을 사겠다고 생각한 사람이 어리석다고 하는것이다. 거북이처럼 착실하게 집 살 돈을 모았을 때 이미집값은 토끼처럼 저 멀리 달아나버린다. 앞에서 소개한저축만 열심히 한 A는 바로 이런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을몰랐기에 후회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바닥이라고 생각될 때 과감하게 빚을 얻어서투자하는 게 최고로 빨리 재산을 늘리는 첩경이다. 이게투자의 핵심이다. 이게 자본주의 게임에서 이기는 법이다.

하지만 정부 지출 확대는 경제 침체기에 한해서만유용하지 그렇지 않은 시기에까지 이루어진 정부 지출에대해서는 분명히 케인스도 반대했을 것이다. 케인스는1946년에 사망했는데 만약에 케인스가 10년을 더살았다면 1930년대는 정부 지출 확대가 맞지만 전후에는그렇게 하는 게 옳지 않다고 주장하고 설득했을 것이다.
그가 10년을 더 살았다면 전후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피할수 있었을 것이다.

부자가 되는 것은 무조건 열심히 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
무턱대고 투자하거나 그냥 열심히 사업을 한다고 부자가되기는 어렵다. 관건은 승리할 수 있는 투자나 사업을 선택하는 데 있다.

"네가 남보다 잘하는 게 무엇인지 생각해봐라. 네가남보다 잘 못하는 약점은 무엇인지 고려해라. 그리고세상이 어떻게 변하는지 생각해 봐라. 향후 세상의 변화속에서 네가 어떤 기회를 가질 수 있을지 생각해 봐라. 또반대로 어떤 위협이 있을지도 고려해라. 이런 상황에서너의 장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잡고 성공할수 있는 가장 유리한 곳에 네 자신을 전략적으로포지셔닝해라."
이런 게 전략적 사고방식이다. 이걸 아주 단순하게말한다면 줄을 잘 서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