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은 바닥이 보이지 않을 만큼 열정이무한대로 있으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코치는실제로 성공한 사람들 역시 우리처럼 동기가 일어나지않는 걸 느낀다고 말했다. 단지 이들은 지루함을 느끼는대신 동기가 일어날 방법을 계속해서 찾는게 차이라고 했다.

글을 쓸 때가 됐는데 어느 날 갑자기 타이핑하기가싫어진다. 화가 나거나 고통스럽거나 고갈되었거나 기타등등의 일이 일어났을 때 앞으로 나아가는 것. 이것이전문가와 아마추어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전문가는 스케줄을 꾸준히 따른다. 아마추어는 삶이흘러가는 대로 내버려둔다. 전문가는 자신에게 무엇이중요한지 알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작업해나간다.
아마추어는 삶에서 어떤 일이 급박하게 일어나면진로에서 벗어난다.

어느 분야든 최고의 인재들은 다양한 종류의 숙고 및 복기방식이 있다. 그 과정은 복잡해서는 안 된다. 케냐의 육상선수 엘리우드 키프쵸게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마라토너이자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다. 그는 연습을 한후에 매번 기록을 해서 그날 훈련을 복기하고 어느 부분을더 향상시킬 수 있을지 찾는다.

결과를 지속시키는 비결은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일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면 성과를 낼 수 있다. 운동을그만두지 않는다면 건강을 얻을 것이다. 배움을 그만두지않는다면 지식을 얻을 것이다. 저축을 멈추지 않는다면부를 쌓을 것이다. 배려를 멈추지 않는다면 우정을 얻을것이다. 작은 습관들은 더하기가 아니다. 그것들은 복리로불어난다.
이것이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다. 변화는 미미하다.
하지만 결과는 상상 그 이상이다.

고통은 진보의 동력이다. 모든 고통의 근원은 상태를변화시키고자 하는 열망이다. 이는 또한 모든 진보의근원이기도 하다. 자신의 상태를 변화시키려는 열망이행동하게 만드는 힘이 된다. 개선을 추구하고, 새로운기술을 개발하고, 높은 수준에 도달하고자 하는 것.
이것이 인간을 더욱 밀어붙인다. 열망은 우리를불만족스럽게 만들고 우리를 움직인다. 열망이 없다면우리는 만족스러운 상태로 살아가겠지만 야망은 품지못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