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 형성에서 시간은 어떤 효력도 없다. 21일이다.
30일이냐, 300일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행동을 수행하는 비율이다. 어떤 행동을 사흘에 두 번하는 것과 200번 하는 것은 엄청나게 다른 결과를초래한다.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횟수다.
우리의 현재 습관은 수백, 수천 번 반복하는 과정에서내재화된 것이다. 새로운 습관 역시 그만큼의 반복이필요하다. 행동이 정신 속에 완전히 내장되고, 습관한계선을 넘어설 때까지 성공적인 시도들을 충분히 엮어내야 한다.

실제로 해보면, 원하지 않는 행동을 막아주는 마찰이생각보다 얼마나 적은지 놀라울 정도다. 맥주를 눈에 띄지않는 곳, 냉장고 뒤쪽에 감춰두면 덜 마시게 된다.
휴대전화에서 SNS 앱을 지워버리면 다시 다운로드해서접속하기 전까지 일주일 정도는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물론 심각한 중독은 이런 속임수들로 억제할 수없지만, 우리 대부분은 아주 조금의 마찰로도 좋은 습관을유지하거나 나쁜 습관으로 무심코 흘러갈 수 있다. 좋은행동들은 더 하기 쉽게, 나쁜 행동들은 하기 어렵게만드는 환경을 마련해 이런 변화들이 계속 생겨나고 그것들이 누적된 결과를 떠올려보자.

습관은 자동적으로 의식적인 결정들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 하나의 습관은 단 몇 초 만에 완성될 수 있지만이후 몇 분 또는 몇 시간 동안 우리가 취할 행동을결정한다.
습관은 고속도로 진입로와 같다. 습관은 무의식중에이미 우리를 어떤 길로 이끌고, 다음 행동으로 빠르게질주하게 한다. 어려운 뭔가를 시작하기보다는 이미 하고있는 것을 계속하기가 쉽기 때문이다. 우리는 재미없는영화를 두 시간 내내 끝까지 볼 수 있다. 배가 부른데군것질을 계속할 수도 있다. 잠깐 휴대전화를확인하려고 하지만 곧 휴대전화 화면에 20분 동안달라붙어 있다. 그리하여 우리가 생각 없이 행하는 습관은종종 우리가 의식적으로 하는 선택을 결정짓기도 한다.

좋은 날과 나쁜 날의 차이는 결정적 순간에 했던, 아주적은 수의 생산적이고 건강한 선택들에 좌우된다. 각각의선택은 도로 분기점과 같아서 이런 선택들이 하루 동안쌓이면 궁극적으로 무척이나 다른 결과들을 불러온다.

새로운 습관이 뭔가에 도전하는 것과 같은 기분이 들어선안 된다. 그에 따른 행동이 도전적인 것이 될 수는 있지만첫 시작 2분은 쉬워야 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우리를생산적인 길로 자연스럽게 이끌어주는 습관 관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