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인생에서 불행을 겪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인생은 대개 습관으로 결정되곤 한다. 모두 똑같은 습관을가지고 있다면 누구라도 똑같은 결과밖에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보다 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더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돈이 복리로 불어나듯이습관도 반복되면서 그 결과가 곱절로 불어난다. 어느 날어느 순간에는 아주 작은 차이여도, 몇 달 몇 년이 지나면경력은 어마어마해질 수 있다. 2년, 5년, 10년 후를해보라. 좋은 습관의 힘과 나쁜 습관의 대가는 현저한를 드러낼 것이다.

지금 당장 어떤 방법이 성공적이든 성공적이지 않든그것이 중요하진 않다. 중요한 건 우리가 가지고 있는습관이 성공으로 가는 경로에 있느냐는 것이다. 현재일어난 결과보다 지금 어디에 서 있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대나무는 처음 5년간 땅속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뿌리를내리는 동안에는 거의 눈에 띄지 않지만 이후 6주 만에지상 30미터 높이로 자라난다.
습관 역시 대부분 중대한 한계점에 도달해서 새로운성과를 보이기 전까지는 아무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과정 초기와 중기에는 이른바 ‘낙담의 골짜기가존재한다. 우리는 발전이 직선적으로 나타나리라기대하지만 처음의 며칠, 몇 주, 심지어 몇 달 동안은 별효용 없는 변화들만 보여 낙심한다. 뭔가 해낼 수 있다고느지지 않고, 계속해서 과정들이 축적되고 있음에도 결과는 아직 저 멀리에 있다.

어떤 스포츠는 목표는 최고의 점수를 달성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경기 내내 점수판만 응시하는 건말도 안 되는 짓이다. 실제로 승리할 유일한 방법은 매일더 나아지는 것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