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경쟁자들을 한꺼번에 걷어찰 수 있었던 (아울러 장차 1조 달러의 기업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이유는 다른 데 있다. 다른 세 개의 거인기업도 마찬가지지만 아마존이 폭풍 성장한 근본적인 이유는 사람들의 ‘본능‘에 호소했기 때문

 사회적 기준에 급격히 변화를 일으킨 대형할인점은 소매유통업의 기본적인 틀 자체를 완전히 바꿔놓았다. 유통업체가 상품의 대량 구매로 얻는 비용 절감 혜택을 소비자에게 돌려준다는 발상은그 자체로 혁명적이다. 더 의미 있는 일은 미국이 유통업자보다 소비자를 전면에 내세우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했다는 사실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아마존을 일자리 파괴 기계로 부르지만 사실 이 방면의 원조 깡패는 월마트다. 월마트에서 물건을 사면 할인혜택을 받는 것이나 마찬가지다‘라는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은 분명하고도 매력적이었다. 미국산 버드와이저 대신 네덜란드산 하이네켄을 선Sun 표백제 대신 타이드 Tide 표백제를 구매해 보다 나은 삶을 즐길 수 있었다는 얘기다.

전문유통점 시대를 진정으로 규정한 업체는 갭Gap이다. 같은 광고에 돈을 쓰는 대신 소비자가 경험하는 매장에 투자함으로써 최초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lifestyle brand(자신과 동일한 생활식을 영위하는 사람들과 함께하기를 원하는 소비자 대다수기 포용하는 브랜드로, 유대감과 공감을 바탕으로 한다. 옮긴이)가 되었다. 소비자는 갭 매장에서 쇼핑할 때 기분이 좋아졌다.

첫 번패 닷컴 열풍 때(본격적인 닷컴 열풍은 1990년대 말에 일어났다. - 옮긴이) 컴퓨터학을 전공한 제프 베조스는 월스트리트에 있다가 전자상거래의 발전 전망에 꽂혀 거기에서 도망쳐 나온 사람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미래에 대한 비전과 미치광이 같은 집중력 덕분에 그는 다른 사람과는 확연히 다른 길을 걸었다. 1994년 그는 시애틀에 온라인 가게를 내고 ‘아마존‘이라 명명했는데그 이름은 자신이 전망하던 어마어마한 규모의 상품 흐름을 의미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