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남보다 앞서가는 지적 능력을 가진 수재만이 값어치 있는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실타래처럼 엉켜 있는 세상사를 감안해서 바라보면, 자신만의 독선에 빠진 인간형보다는 사유의 영역을 확산시켜 유연하게 적응해간 인간형이 더 값진 세상을 만드는 데 공헌한 예가 무수히 많다.

어질지 못하고, 불효자라 할지라도 능력만 있다면 어떻계든 발탁하여 유못을 시시콜콜 따질 것 없다. 설령 불미스런 소문이 나서 성품이 나쁘고,
천하가 안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능력 있는 인재가 시급하다. 재능이 있는지 없는지가 중요하지 털어서 먼지 안 나는 사람을 찾기 위해 과거의 잘용하게 쓰겠다.

호탕하고 호기롭게 자신을 내세운 인물들과 달리, 사마의는 세상에나가 자기의 뜻을 펼칠 의향이 전혀 없어 보였지만 자신이 하는 일에진지하였고, 하나의 판단을 할 때도 거듭 헤아려서 가장 안전한 방향으로 했다. 이 세상에는 일인자도 중요하지만 일인자가 성공하려면 결국 뛰어난 이인자가 뒤에서 밀어주어야 성공을 향해 움직일 수 있는법이다. 사마의는 그런 면에서 볼 때 훌륭한 조언자였고 바람직한 이인가형 인물이었다.

난세일수록 ‘강한 것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은 것이 강한것‘이라는 진리를 몸소 실천해서 보여준 인물이였다고 여겨지는 것삼아남기 위해서 그만의 독특한 철학을 행동의 밑바탕에 있다.

이 곽가의 원소에 대한 이야기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우선 일인자의 길이 아니라 마음 편하게 이인자로서 세상을 살아가려는 사람은 모름지기 능력 있고 사리 분별할 줄 알며 결단력 있는 주군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니까 영웅의 의지와 기개와 혼을 가진 인물을 주인으로모셔야 이인자로서 실패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