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하는 마음 - 주식투자의 운과 실력, 결국은 마음이다!
홍진채 지음 / 유영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라쿤이라는 동물을 참 좋아합니다. 다른 이유가 아니고 ㅎ 그냥 라쿤이라는 동물을 좋아합니다. 저랑 비슷한 분이 또 있으신 것 같은데요. 라쿤이라는 동물의 이름을 따서 운용사를 세우신 홍진채 대표님입니다. 


라꾸운 ~ 자산운용의 대표님이 도서를 내셨는데요. 투자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주식하는 마음'이라는 도서입니다. 전반적으로 주식투자에 있어서 필요한 내용들을 거진 다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가치평가에 대한 환상부터 투자라는 것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볼만한 멘트들까지요


가장 기억에 남는 단어는 '안티 프레질'이었습니다. 그 어떤 상황이 와도 연약해져서 무너지지 않을만한 포트폴리오를 인생에서도 투자에서도 짜놓는 방법인데요. 난해한 문체를 쓰기로 유명한 블랙스완의 저자 나심 탈렙의 도서라고 합니다. 시간이 되는대로 읽어볼까 합니다. 


지금은 추천받은 도서들만 해도 거의 한트럭 가까이 ㅎㄷㄷ.. 있긴하지만 ㅎ


여하간 이 도서는 전반적으로 주식투자에 있어서 필요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 만큼 주린이분들도 또, 투자자분들도 읽어보실만한 도서입니다 ~ 


https://pjw1307.tistory.com/854

만약 10% 이상의 수익률을10년 넘게 꾸준히 낼 수 있다면, 조 단위 자산을 운용할 만한 펀드매니저로 주목받을 수 있습니다. 믿으세요, 진짜입니다 (1장에서 비슷한 말씀을드렸습니다).

의사결정은 전날 하기
저는 투자 의사결정은 전날 저녁에 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질문을 바꾸는 일은 우리 삶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출산의 대안은 무엇인가?‘라고 질문한다면, 출산장려금이나 산후조리휴가 등에 대해 논의하다가 "요즘 젊은 사람들은 개인주의가 강해서결혼과 출산에 관심이 없어, 쯧쯧" 하는 무의미한 이야기로 흐르게 마련입니다. 저출산은 통계적으로 여성의 교육 및 사회활동 참여 증가와높은 상관관계를 보입니다. 무작정 출산율 증가를 강조하는 일은 여성의 인권 침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출산이 문제로 인식되는 이유는 인구 감소로 인한 생산력 저하, 연금 재정 부실 등입니다. 그렇다면 던져야 할 질문은 저출산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가 아니라,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생산력을 증가시키려면 생산성을 높여야 하는데,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가?‘ 또는 ‘연금 재정은 국민의 연금 지출로만 충당해야 하는가? 만약 정부의 화폐 발행을 통해 연금 재정을 부양한다면 어떤 부작용이 있는가?‘ 등이 될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투자가 완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격이란 무엇인지, 기업분석은 어떻게 하는지, 투자 의사결정은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대한 훈련이 되어 있어야만 생활 속 아이디어가 매수 결정을 내리는
‘방아쇠‘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공부하기 시작한 분들은 대체로 가치평가 기법에 환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재가치 계산에 대단한 비밀이 있으리라 생각하지만, 열심히 공부하다 보면 도달하는 진실은 단순합니다. 원하는 값이 있다.
면 얼마든지 숫자를 끼워 맞춰서 그 값을 만들어내는 도구가 되는 것이 가치평가 기법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