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의 종말 - 하버드 의대 수명 혁명 프로젝트
데이비드 A. 싱클레어.매슈 D. 러플랜트 지음, 이한음 옮김 / 부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인이 추천한 도서라서 그냥 저냥 읽어본 도서라고 쓸려고 했는데, 와 베스트 셀러였다 ㅋㅋ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까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도서이자 노화라는 것에 대해서 우리가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할 문제가 아닌, 만약 노화가 질병으로 치료하거나 바꿀 수 있는 것이라면? 이라는 질문을 한다. 


나에게는 신선한 관점이자 알고 있는 지식한에서는 노화도 일어나지 않게 바꿀 수 있는 것(적어도 이론적)으로 알고 있다. 그 뭐냐 가재 아니아니 랍스터는 늙지 않는다고 한다. 왜냐면, 노화를 촉진시키는 텔로미어라는 물질이 사람에게는 없는데 가재에게는 있나 아니면 사람에게는 있는데 가재에게는 없나 그래서 그렇다고 한다. 


만약, 모든 사람들이 늙지 않는다고 한다면 흠...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다소 저항은 있을 것 같다. 떄로 우리는 늙음을 지혜로움과 연결시키기도 하니까(이거 먼 미래에는 고대 사람들이 이랬더라 이정도로 되려나...)


기술적인 것도 기술적인 것이지만, 만약 모두가 늙지 않고 지구 인구가 지속해서 팽창한다고 하면? 이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흠... 문돌이라 그런가 역시 


읽을 때는 추천받아서 그냥저냥 읽었는데, 베스트셀러라니까 읽어볼만했던 것 같다 ㅋㅋ 


생각보다 기술적(테크놀로지) 으로 어렵다거나 그런 내용들은 많지 않다. 


https://pjw1307.tistory.com/852


노화 역전의 시대가 온다
텍사스대학교 교수 벤저민 러바인 Benjamin Levine은 규칙적인 운동이 "일종의 책무다" 라고 말한다. "나는 사람들에게 운동을 이를 닦는 일처럼 개인위생의 일부로 생각하라고 말한다. 자신의 건강을지키기 위해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어야 한다. 나는 그 말이 옳다고 믿는다. 체육관에 가는 것이 이를 닦는 것만큼 쉽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훨씬 더 많이 운동할 것이다.

나는 결국에는 이런 기술 없이 살고 싶어 할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우리는 집을 나설 때마다 꼭 그런 장치를 착용할것이다. 스마트폰을 늘 들고 다니듯이 말이다. 그 다음에는 아무런자극이 없는 피부 패치가 쓰일 것이고, 이윽고 피부 밑에 이식하는장치로 대체될 것이다. 차세대 센서는 사람의 혈당뿐 아니라 기본적인 활력 징후들인 혈중 산소 농도, 비타민 균형, 수천 가지 화학물질과 호르몬 또한 측정하고 기록할 것이다.

"건드리면, 죽는다." 당시 미국인 중 15퍼센트가 사회 보장 제도의 수급자였다. 지금은 약 20퍼센트에 달한다. 현재 65세 이상인 사람은 미국 유권자의 20퍼센트를 차지하며 2060년까지는 60퍼센트로 늘어날 것이다. 게다가 그들은 18~29세보다 투표소에 가는 비율이 2배는 높을 것이다.

나이가 진정으로 숫자에 불과해질 시대에 노동이 어떠해야 할지를 놓고 싸우는 사람은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러나 그 시대는 오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과 기관들이 짐작하는 것보다 훨씬 더 일찍 도래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