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투자자와 기관 투자자의 명백한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자금의 집중도 입니다. 자금의 집중도란 한 의사결정 주체가 움직이는돈의 크기를 의미합니다(공식 용어는 아닙니다), 외국의 기관 투자자는 한사람 또는 한 팀이 수조 원의 자금을 움직입니다. 국내 기관 투자자는펀드매니저 한 사람이 수백억 원에서 수조 원 단위의 돈을 움직입니다. 개인 투자자는요? 천차만별이겠지요. 중간값을 취한다면 기관 투자자의 100분의 1 수준도 되지 않을 것입니다.

장기투자 전략이 유명해진 데에는 워런 버핏의 발언이 크게 기여했습니다. "주식을 10년간 보유할 생각이 없다면, 단 10분도 보유하지마라" 라는 발언은 장기투자를 권하는 발언으로 자주 인용됩니다. 그러나 제가 이해하기로 이 말은 무조건 10년간 보유하라는 뜻이 아님니다. 어떤 주식을 볼 때, 그 회사의 앞으로 10년간의 미래를 그려볼정도로 회사와 산업 환경을 이해하지 못하면 투자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주식투자를 바라보는 버핏의 기본적인 관점은 기업이성장하여 벌어들이는 이익이 투자자가 얻을 수 있는 수익의 원천이므로, 기업의 장기적인 미래를 전망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모든 기업에 대해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대단히 많은 기업에 대해서 전문가일 필요도 없습니다. 능력 범위 안에 있는 기업들을 잘 평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 범위의 크기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만, 그경계선을 아는 것은 목숨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생활 속에서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투자가 완성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격이란 무엇인지, 기업분석은 어떻게 하는지, 투자 의사결정은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에대한 훈련이 되어 있어야만 생활 속 아이디어가 매수 결정을 내리는
‘방아쇠‘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회사에 대해서 피상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계속 그럴 것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해야 할 고민은 ‘나만 알고 있는 이 회사의 가치가 있는가?‘를 넘어서서, ‘나만 파악하고 있는 이 가치를 남들이 언제 어떤 경로로 알게 될 것인가?‘ 입니다. 만약 회사의 자회사가 알짜배기 땅을 가지고 있는데 그게 회사의 시가총액과 맞먹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합시다. 그러면 그것만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언제 어떤 이유로 남들이 그 땅의 가치에 대해서주목할 이벤트가 발생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를 써야 합니다. 예를 들어 6개월 이내에 그 땅을 매각한다거나, 개발 계획을 발표한다거나, 자회사를 모회사와 합병한다거나, 자산 재평가를 통해 시가로 장부에 올린다거나 등의 이벤트가 있겠지요. 이때 그 땅이 정확히 얼마인지보다는, 남들이 언제 어떻게 알아봐 줄 것이냐가 수익을 거두는 데 훨씬 중요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