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들이 경제적 지식 없이 내집을 마련했던 것처럼 말이다. 그분들은 거시경제를 몰랐지만 내 집 마련 투자는 대부분 성공하셨다. 그저 희망하는 지역과 집을 위해 열심히저축하고 투자하고, 되도록 빠른 시기에 대출 등 레버리지를 최대한 활용해 매수하면 된다.
때를 기다리라고 하는 전문가 의견을 다 무시하면 좋겠다. 숨겨진 투자 노하우는 없다. 적정 타이밍은 아무도 모른다. 물론 매수한 가격보다 하락할 수도 있다. 중요한 건 내 집을 마련했다는 사실이다.

늘 고민하고 공부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매수 전략보다는 매도 전략을 잘 사용하는 이가 빛이 난다. 매도를 잘하기 위해서는 매도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매도할 수 있는 물건을 매수해야 한다. 가격만 조절해주면 언제든 팔리는 물건을 사야 한다.
그 정답은 결국 입지다.

자본주의와 시장경제가 작동하는 한문제는 이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을 부르고투자자는 그들의 혁신과 성공을 통해 결국 보상받게 된다.

개인 투자자가 기관 투자가와 버금가는 지위에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길이있다. 투자 스터디 클럽에 가입해 활동하는 방법이다. 함께 내공을 쌓으며 자산을키워가는 현명한 투자자들의 모임‘의 ‘공부‘ 현장을 전한다. 항공사 기장, 대기업 엔지니어, 공무원, 고등학교 교사, 군인, 학생 등 회원 13명이 참석했다. 6명이 조사·분석한 종목이나 산업을 발표했다.

그는 인플레이션 기간에는 주식의 수익률이 채권보다 더 높고, 디플레이션 기간에는 채권의 수익률이 더 높을 것이라고 주장할 계획이었습니다. 이 주장은 매우 합리적인 듯했습니다. 그러나 스미스는 곧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의 책은 고백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나의 연구는 실패를 기록한 것이다. 나의 선입견이 사실 앞에서 무너진 기록들이다." 투자자들에게는 다행스러운 실패였습니다. 실패 덕분에 스미스가 주식 평가 방법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게 되었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