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을 드라마틱하게 바꾸어놓았지만 동시에 미국 투자자에게보상을 주지 못한 다른 놀랄 만한 비즈니스들에 대해서 더 얘기하지는 않겠습니다. 라디오나 텔레비전 같은 게 그런 예가 될 것입니다.
투자의 핵심은 어떤 산업이 사회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인가 또는 얼마나 성장할 것인가를 평가하는 게 아닙니다. 개별 회사의경쟁우위를 평가하고, 그 이점이 얼마나 지속적일까를 판단하는 게투자의 핵심입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광범위하고 지속 가능한 해자(Moat)가 있을 때 투자자에게 보상을 안겨주는 것입니다.

주가는 이익 기대치와 실현된 이익의 차이에 따라 움직인다. 이익이 기대치를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 때 주가가 오른다. 어닝 서프라이즈 기업은 어떻게 발굴할까?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정보우위를 확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지식우위를 갖추는 것이다. 이건규 르네상스자산운용 공동 대표는 특정 산업 혹은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지식우위를 확보하라고 권한다. 요컨대 정보우위보다 지식우위를 확보하는 편이 더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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