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내 성적을 올려준 힘이 무엇이었는지 까맣게 모른 채 나는 의기양양하게 물리학 수업을 마쳤다. 과학 분야에서 처음으로 맛 본 성공이었고, 그 기분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오랫동안 사라지지 않았다. 그 후 나의 삶은 바로 그 순간을 기점으로 펼쳐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지불식간에 나의 이력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 수많은 복잡한 기제들 가운데 하나와 마주친 순간이기 때문이다. 성공의 공식은 그런 경험, 그리고 훗날 개인적으로 개가를 올리게 된 모든 순간의 저변에 깔린 원동력들을 포착해낸다.


2. 그러나 프린스턴 경제학자들의 연구에서 가장 뜻밖의 결과는 아이비리그에 합격하지 못한 이들을 살펴보고서야 나왔다. SAT 점수, 같은 학년의 등수 등 측정 가능한 모든 학업성취도 측정치를 모두 고려하고 나자, 졸업한 지 10년 후 소득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인은 졸업한 대학교가 아니었다. 장기적인 성공을 판가름하는 단 한 가지 결정 요인은 해당 학생이 응시했지만 불합격한 학교들 중 가장 좋은 학교에서 파생되었다. 하버드에 응시했지만 탈락하고 노스이스턴에 다닌 학생은, SAT 점수와 고등 학교 학점이 비슷하지만 하버드를 졸업한 학생 못지않게 성공했다. 다시 말해 학생의 학업 성적과 야망(스스로에 대한 평가)이 그 학생의 성공을 결정한다는 뜻이다.


3. 사실 아무도 걸작에 가치를 부여할 수는 없으며 예술 작품을 보기만 해서는 그 가치를 산정할 수 없다. 큐레이터, 미술사학자, 화랑 주인, 딜러, 에이전트, 경매 회사, 수집가들로 구성된 보이 지 않는 인맥, 즉 연결망을 살펴봐야 한다. 이들이 어떤 작품이 미술관에 걸릴지 결정하고 작품에 가격을 매기기 때문이다. 이런 인맥은 미술관 벽에 어떤 작품을 전시할지 결정할 뿐만 아니라 우리 같은 보통 사람이 줄 서서 볼 그림들을 정한다.


여기서 성공에 대한 책이라면 피해 갈 수 없는 주제에 도달한 다. 성공은 집단적인 현상으로서 공동체가 개인의 성과에 보이는 반응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연결망 내부를 관찰하지 않고는 성공이라는 현상을 이해하기란 불가능하다. 연결망은 예술 같은 분야에서 특히 중요하다. 성과와 품질을 측정 하기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이다.


4, 출발하는 시점부터 정상에 오르겠다는 야심을 품어야 한다. 아이비리그 응시자들과 기량이 뛰어난 테니스 선수들이 바로 그렇게 한다. 미술계 거물들이 바로 그렇게 한다. 인맥 쌓는 능력 이 뛰어난 사람들이 그렇게 한다. 어느 분야든 상관없이 성공하려면 연결망을 이용하는 데 통달해야 한다. 성공의 제1 공식이 성과를 측정하기 어려울수록 성과는 덜 중요하다는 것임을 기억하라.


5. 사실 우리가 패배감에 젖는 이유는 슈퍼스타에게 주눅이 들어서가 아니라 철망감 때문이다. 우리가 응원하는 후보가 이길 가능성이 없으면 투표할 확률이 낮아지고, 다른 후보가 확실히 채용 된다고 생각하면 그 면접에 응모할 확률이 낮아진다. 회의에 참가한 누군가가 나보다 회의 주제에 대해 아는 게 훨씬 많다고 생각하면 발언하기를 꺼리게 된다. 그러니 동등하게 겨룰 수 있다고 생각하고 경쟁에 임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6. 당신의 성공은 당신 혼자서 이룬 업적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함께 이룬 성공이며, 당신의 성공을 우리가 어떻게 인식하는 지의 문제다.


7. 슈퍼스타의 핵심적인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예외적인 보상은 재능으로 올린 성과를 저비용으로 널리 확산시키기 쉬울 경우에만 가능하다. 로즌이 말한 바와 같이 관중이나 책을 사는 사람이 10명이든 1,000명이든 상관없이 공연자나 저자가 기울이는 노력은 거의 똑같다." 다시 말해 금전적으로 슈퍼스타 가 되려면 성과를 ‘널리’ 인정받아야 한다.



8. 우리에게는 희소식이다. 성과는 제한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면 우리도 슈퍼스타를 능가할지 모른다. 기라성 같은 인물들 앞에서 주눅이 들어 실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만드는 미묘한 심리적 요인들은, 우리가 그런 요인들을 인지하고 슈퍼스타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실패할 수 있는 이들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면 그 영향력이 감소된다. 주눅이 드는 순간 우리의 영웅들을 우리와 같은 수준으로 끌어내릴 수 있다.


9. 여기서 제3 공식이 확실하게 적용된다. 직장에서 의사결정을 내릴 때 직원들에게 독자적으로 판단하도록 권장하라. 회의 말미에 찬성하는 사람은 손 들어보라고 하지 말고, 중요한 사안이 라면 이메일로 비밀투표를 하게 하라. 아마존에서 특정 상품에 대해 최초로 평가한 몇 개의 평가가 그 상품의 적합성을 가장 잘 반영한다는 점을 기억하는가? 그런 평가가 사회적 영향을 가장 덜 받는 평가다. 동료 직원들이 집단에서 벗어나 정직한 의견을 밝히도록 허락하라.


10. 이렇게 모은 자료들을 분석해보니 팀 구성원들 간의 직접 대면 소통은 팀의 성과에 엄청나게 중요했다. 사람들이 서로 눈을 마주치고, 활발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웃고 질문하고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는, 격식 없이 늘 하는 그런 류의 잡담 말이다. 업무 교대가 이뤄질 때 이메일이나 간단한 공지는 요점만 간 단히 전달하는 효율성은 있으나, 팀원들이 서로 대화하고 뒷공론을 나누고 즉석에서 문제를 해결할 기회는 주지 못했다.


11. 알고리즘의 정확한 예측 덕분에 우리는 팀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실도 깨달았다. 팀워크에 대한 논공행상은 성과가 아니라 인식을 바탕으로 이뤄진다. 성공은 사람들이 우리의 성과를 어떻게 인식하는가를 보여주는 집단적인 현상이라는 사실을 기억한다면 완벽하게 이해가 간다. 청중과 동료들은 당신이 한 일과 당신의 협력자들이 생산해낸 성과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논공행상을 한다. 이런 개념을 앞 장에서 얻은 결과, 즉 팀 환경에서 다양성과 균형이 중요하다고 한 내용에 적용하면 네 번째 성공의 법칙에 도달한다.


팀이 성공하려면 다양성과 균형이 필요하지만, 팀의 성과는 한 사람만이 공을 독차지한다.


12. 나는 내 학생들에게 잘 알려진 인물과 공동 작업을 하는 게 과학계에서 평판을 구축하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해준다. 그러나 어느 시점에 다다르면 독자적으로 성과를 내야 한다. 이런 충고는 단순히 내가 과학자로서 했던 경험에서 나온 게 아니다. 실제로 과학적인 근거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