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시 말하면 우리의 행위는 우리 능력의 결과가 아니라 그 순간 우리의 감정 상태가 만든 결과이다. 능력을 바꾸려면 감정 상태를 바꿔라. 자신의 내부에 숨어 있는 다양한 능력를 계발하라. 뭔가를이룰 수 있는기력이 넘치는 감정 상태로 자신을 몰입시켜서 능동적인 기대감을 갖게 하고 기적이 발생하는 것을 지켜보라!


2. 성공의 열쇠는 자신감과 강인함, 유연성,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감각, 즐거움들을 창조하는 신체의 행동 패턴을 창조하는 것이다. 침제는 행동의 결여에서 온다는 것을 명심하라 잘 돌아다니지 않는 노인의 모습을 떠올려 보라. 늙는다는 것은 나이 문제가 아니다. 행동, 즉 움직임이 부족한 것이다. 움직임 부족으로 생기는 최악의 결과는 죽음이다.


3. 나는 분야에 관계없이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성공한 시람은 더 나은 질문을 하고 그 결과 더 나은 답을 얻는다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성공한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활력을 주는 대답을 찾아낸다.


휼륭한 질문이 휼륭한 인생을 만든다.


4. 우리가 던지는 질문이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떤 기분을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만일 재정 상태를 개선하고 싶다면 자신에 대해 더 높은 기준을 세워야 한다.


그리고 자신에게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신념을 바꾸고, 그것을 이룰 수 있도록 더 효과적인 전략를 세워 한다.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을 모델링하면서 내가 깨닫게 된 것은, 그들은 끊임없이 보통 사람과는 다른 질문을 한다는 것이다. 때때로 그런 질문 중에는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돈 버는 지혜‘와 어긋나는 것도 있다.


5. 사람은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면서 서로 닮아간다. 그 이유 가운데 하나는 상대방이 사용하는 말을 따라하다가 감정 상태까지 닮아버리기 때문이다. 나와 잠시라도 함께 했던 사람들은 ‘열정적인‘, ‘굉장한‘, , 혹은 ‘눈부신‘ 같은 단어를 사용해 자신의 경험의 설명한다. 그냥 ‘괜찮다‘고 할 때에 비해 이런 말을 사용했을 때 긍전적인 감정 상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그 차이를 게 상상할 수 있겠는가? ‘열정‘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느낌의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상상할 수 있겠는가? 이것은 감정 상태를 변형하는 ‘변형어휘‘의 한 예이다. 그 말을 계속 사용하다보면 우리 삶은 정서적으로 좀 더 풍성해질 수 있다.


6. 이제 우리가 직접 해볼 차례이다. 통제를 해보라. 평소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을 살피보라. 그리고 그 말을 활력을 주는 말, 때에 따라 적절하게 감정을 누그러뜨리거나 고조시키는 말로 바꿔라.


지금 당장 시작하라. 이 과정을 항상 실천하라. 사용할 표현을 적어보고, 결심하고, 그 결심을 그대로 지켜라. 이 간단한 기술이, 다른 것을 사용하지 않고도 그 자테로 일을 해낼 힘이 있다는 사실을 늘 염두에 두어라.


다음은 감정 상태를 잘 다룸으로써 활력을 얻을 수 있는 재미있고 간단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우리 모두 함께 가능성의 길을 개척해나가자.


7.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 기분이 좋아지려고 특별한 일이 벌어지거나 특별한 사람이 나타나기를 기다려야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기분이 좋아지는 데에는 어떤 특별한 이유도 필요 없다. 다만, 자신이 살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리고 그렇게 하고 싶다는 이유만으로도 지금 당장 기분이 좋아지겠다고 결심할 수 있다.


8. 나는 처음에 투자할 목적으로 이곳에 있다. 하지만,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주는 환경을 발견하게 되리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중요한 것은 목표 그 자체를 달성하는것이 아니다. 목표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경험이다.


9. 더욱 나은 삶을 창조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고 효과적인 자원은 천부적인 재능이라고 한다. 하지만, 나는 여러 사람의 성공 비결을 연구하면서 끈질긴 집념이 천부적인 재능을 능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많은 사람들이 목표를 코앞에 두고도 마지막 난관을 극복하지 못해 포기하곤 한다.


10. 목표를 달성하는 것 자체가 장기적인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니다. 장애를 극복하고 목표를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인식하고 내면 깊은 곳에서 오랫동안 지속하는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중요한 핵심은 ‘내가 원하는 그 모든 것을 이루려면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이 질문은 우리가 개인적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하다.


11. 장담하건데는 잡초는 앞으로도 계속 돋아날 것이다.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요란하게 반응하고 싶지 않다면 문제도 실은 삶의 중요한 일부라고 생각하자. 잡초는 우리의 활력을 일깨워주고, 우리를 강인하게 만들어 주며, 삶의 정원이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려면 어떤 일울 해야 할지 알려준다.


12. 아이들이 칭얼거릴 때는 대개 성질이 나서라기보다는 잠투정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안다. 결혼생활에서는 서로 위해주고 둘 사이의 친밀한 유대관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상대방의 스트레스를 세심하게 살피는 일이 특히 중요하다. 배우자가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느낀 나머지 그 좌절감을 상대방에게 화 풀이한다고 하자. 그것은 더욱 관심을 갖고 사랑하는 이를 보살피 주어야 한다는 신호이지 결코 결혼생활이 파탄에 이르렀다는 의미가 아니다. 다우존스지수가 20포인트 하락했던 단 하루치의 주식시세를 보고 전체 주식시장을 판단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단 하나의 사건을 보고 그의 성격 전체를 판단할 수는 없다. 그 사람의 행동이 곧 그 사람은 아니다.


13. 어느 분야에서 누군가가 우리보다 낫다면, 그가 일이나 사물의 의미를 판단하고 대처하는 방법이 우리보다 낫기 때문이다. 이러한 판단 문제가 아이스하키나 투자 분야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매일 밥 먹는 음식을 어떻게 결정하느냐가 우리의 수명과 삶의 질을 결정할 수 있다. 아이들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잘못 판단하면 평생 씻을 수 없는 고통의 근원이 될 수 있다. 친구가 내리는 판단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사랑으로 가득 차 있던 아름다운 관계가 깨질 수 있다.


14. 가치가 모든 결정을 주도하고, 그렇게 함으로 운명를 만든다. 자신의 가치체계를 분명히 알고, 그것에 따라 사는 사람들이야말로 사회의 지도자이다. 기업에서 학교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퍼져있는 휼륭한 사람들이 좋은 본보기가 된다. 스탠드 앤드 딜리버Stand and Deliver  라는 영화를 보았는가? 영화에는 제이미 에스칼란데 Jaime Escalante라는 특별한 수학 선생님에 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15. 자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면 결정하는 게 간단명료하다. 하지만 사람 대부분은 자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결정을 내리는 것이 몹시 힘든 고문처럼 느껴진다. 자신의 삶에서 최고의 원칙이 무엇인지 명확한 정의를 갖고 있는 이들은 그렇지 않다. 로스 페로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어렵지 않았다. 그의 가치관이 알려주기 때문이다. 그의 가치관은 그가 어려운 상황에 있을 때 방향을 알려주는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해주었다. 최근 에스칼란테는 로스앤젤레스 교육청을 떠나 북부 캘리포니아로 옮겼다. 교사의 업적에 대해 아무 평가기준도 없는 곳에서 대 근무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16. 그러므로 우리가 누군가에게 분노를 느끼거나 화를 낸다면, 우리를 화나게 하는 것은 그들의 행동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규칙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17. 반드시 해야 하는 규칙이 지나치게 많으면 우리 삶은 견딜 수 없는 것이 되어버린다. 예전에 다섯 쌍둥이가 있는 집만 스무 가정이 참석하는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부모들에게 ˝집안을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큰 비결이 무엇입니까? 하고 질문했다. 공동으로 나온 한 가지 대답은 규칙을 너무 많이 정해놓지 말라는 것이었다. 아이들이 많기도 하지만, 개성이 각자 달라서 규칙을 지나치게 많이 정해놓으면 견뎌낼 수 없다는 이야기였다. 확률에 따르면 우리의 규칙은 지켜지지 않을 때가 잦기 때문에 모든 규칙에 일일이 대응하다 보면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밖에 없게 된다고 한다.


18. 신념을 가지면 실패의 순간에 직면하더라도 자신의 비전을 고수할 수 있다. 만약 토머스 에디슨이 전구를 만드는 첫 실험에서 실패하고 나서 연구를 포기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100번째 시도한다음 포기했다면? 참으로 다행스럽게도 그는 수천 번이 넘게 시도했다. 에디슨은 실험할 때마다 겪는 실패 경험을 자신의 아이디어가 비현실적이라는 신념을 키워나가는 참고경험으로 사용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는 수많은 실패를 해결책에 더욱 가까워지고 있다는 신념을 위한 참고경험으로 사용했다.


19. 부정적인 참고경험은 부정적인 삶을 만든다. 삶을 확장하고 싶다면, 우리 삶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생각과 경험을 의식적으로 추구해서 자신의 참고경험을 넓혀야 한다. 좋은 생각이 우리를 방해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적극적으로 좋은 생각을 탐구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우리에게 활력을 주는 생각과 경험을 추구해야 한다.


20. 사람들은 대부분 문제나 도전을 풀 수 있는 실마리를 직접 건드리고 싶어 하지 않는다. 하지만 제대로 인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역경이라는 용광로를 통과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커다판 어려움이나 생명을 위협받는 상황과 맞닥뜨리기 전까지는 자신의 영웅적 자질을 발견하지 못한다.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상황까지 가봐야 안다. 어려움에 부닥치게 되면 누구나 문제릉 해결하기 위해 행동한다. 그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누가 알겠는가? 자신을 영웅이라 생각하면 영웅처럼 행동할 수 있다.


21. 가장 중요한 건 아이들에게 행동에 따른 결과를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이 개인적, 지역적, 나아가 세계적 수준에서 자신이 갖는 영향력을 깨닫게 해야 한다. 자신의 행동으로는 아무 변화도 일으킬 수 없다는 사고의 덫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내가 이 책에서 전달하고 싶은 건 아무리 작은 결정과 행동이라도 꾸준히 하면 폭넓은 영향력이 생긴다는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