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 주식 - 최고의 주식을 고르는 단 하나의 길
크리스토퍼 마이어 지음, 송선재 옮김 / 워터베어프레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배도 아닌 100배 오를 기업이라뇨 - 100배 주식 리뷰

100배오른 기업을 고르는 원칙은 그다지 새롭지 않았습니다. 굳이 말하자면, 성장주 투자들이 대가들이 말했던, 위대한 성장기업에 초기투자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어떤 기업들이 위대한 기업의 특성이냐? 이에 대해서는 '필립 피셔의 명저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에 더 자세히 서술되어 있습니다. 매우 쉽게 말하자면, '경쟁자도 인정하는 경쟁자. 유능한 인재들이 모이고, 향후 변화 가능한 상황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는 경영자가 경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말로는 쉽지만, 어떻게 아냐구요? 필립피셔는 이에 대한 해답으로 자신의 저서에 사실 조사 방법론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해 놓았습니다.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 필립피셔 


100배주식에서 말하는 100배주식의 가장 대표되는 성격은 '매출은 꾸준히 오르면서 매출 총이익률은 이전과 같이 유지되는 것'입니다. 매출이 오른다는 것은 해당 산업이 성장한다는 것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 총이익률이 꾸준히 유지된다는 것은 그 기업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소비자에게 가격 전이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사업 초기에는 판관비 및 기타비용이 들쑥날쑥한 경우가 있어, 영업이익률은 다소의 변동 폭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영업이익이 아닌 매출총이익이 100오를 기업의 특성으로 꼽히는 것이죠. 


안타깝게도 100배 주식의 뜻을 알려주는 딱 떨어지는 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힌트는 있습니다. 100배주식이 100배 오른 것은 이익의 성장도 있지만, 과거 낮은 PER에서 높은 PER로 밸류에이션이 높아지는 멀티플의 성장이 있었습니다. 또, 되도록 매출의 성장이 꾸준하며, 가시성이 높은 소비재부문의 기업들이 많이 있었지요. 이를 다시 풀어서 말하자면, 100배주식은 지금은 별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어떤 기업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너무 뻔한 답 같나요? 하지만, 피터린치가 말했듯, 100개의 돌멩이를 들어올린다면, 그 중 한 개 혹은 1000개의 한 개는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 결국, 공짜 점심은 없는 것 같습니다.


주식 투자에 관심 있으신 분들, 성장주 투자, 가치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 쯤 읽어보실만한 도서 100배 주식이었습니다. 



저자가 책에서 밝혔듯이 100배 주식을 만들어 내는 마법 공식은 없다.
우리는 부자가 늘 소수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부자가 되는 쉬운 방법이있다면, 이 세상은 부자로 넘처날 테고, 그런 일이 일어나도 그중에서 진짜 부자를 따지게 될 것이다. 즉, 부지는 어디에서나 소수고, 그 소수가 되기 위한 투자는 늘 어려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 과정을 이겨낸다면 그 어떤 것보다도 달콤한 결실을 맛볼 수 있다. 100배라는 듣기만 해도 심장이 뛰는 결과가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주식으로 돈을 벌려면 "좋은 주식을 꿰뚫어 보는 통찰력, 그것을 살수 있는 용기, 그것을 쥐고 있을 수 있는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펠프스에 따르면 이 셋 중 인내심이 가장 귀하다.

여기서 말로니는 흥미로운 발견을 했다. 주당 순이익은 12.4배 증가했다. 그러나 회사의 이익이 12.4배만 증가했다면 어떻게 주식이 100배 상승했겠는가? 해답은 P/E의 확장이다. MTY의 투자자는 2003년에 회사가 죽은 듯이 있을 때 약 3.5배의 수익배수를 적용했는데 2013년에는 더 낙관적인 26배를 적용했다.
다시 말하지만 큰 폭의 이익 증가가 필요하다. 그러나 실제로 폭발적인 장기 수익으로 이어지는 것은 증가하는 이익과 그 이익에 대한 더 높은 배수의 조합이다. 나는 이 두 가지를 100배 주식의 ‘쌍둥이 엔진이라고 부른다. 이 점은 다시 다룰 것이다.

나는 50개 또는 75개의 주식들에 관여할 수 없다. 그것은 노아의 방주 투자법이고, 그렇게 하면 동물원처럼 될 것이다. 나는 몇 개 주식에 의미있게 투자하는 것을 좋아한다.

개념적인 힘이 더 중요하다. 이 주식이 100배가 될 수 있다고 설득할 수 있는 증권 분석은 없다. 어떤 사업이 무엇을 달성할 수 있을지와 그 성과가 얼마나 클지에 대한 통찰력과 상상력 그리고 선견지명이 필요하다. 투자는 환원주의자의 예술이고, 모든 것을 핵심으로 압축시킬 수 있는 사람이 승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