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웰치의 마지막 강의 - 경영의 신 잭 웰치 60년 비즈니스 노하우의 모든 것
잭 웰치 외 지음, 강주헌 옮김 / 알프레드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의 'GE'는 그렇게 주목받는 기업은 아닙니다. 구글에 GE stock price를 치면, 흑흑흑 웬 망가진 기업 하나가... 하지만, GE는 불과 10 ~ 20년전만 해도 매우 촉망받는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그 촉망받는 기업의 반열로 올려놓은 것이 이 도서의 주인공인 '잭 웰치'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위대한 CEO가 이제는 스티브 잡스가 되겠지만, 잭 웰치는 그 이전의 세대의 주목받는 미국의 CEO이자 성공의 아이콘이었습니다. 


그 유명한 GE의 CEO
잭 웰치는 미국 기업사와 CEO들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셨던 분이라면, 무조건 들어보셨을 이름입니다. 우리로 치면, 이건희 회장님 정도 될까요. 적극적인 인수합병 등을 통해 GE를 세계적인 크기의 회사로 키워낸 장본인이자 주인공입니다. 지금이야 GE가 워낙 풍파도 겪고 있고, 그닥 수익성도 뛰어나지 않아 주목을 못 받고 있어, 잭웰치에 대한 관심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과거를 공부해본다는 의미에서 한 번쯤 잭 웰치의 도서들은 모두 읽어보고자 한 마음으로 읽게 된 도서입니다.(사실은 무료 e-book 이벤트로 나눠주길래... 읽어본건 아니구... ) 

이 책은 말그대로 '리더쉽'과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그리고 책을 많이 읽어보신 분이라면, 예상했듯이 책의 내용은 뻔하디 뻔합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경영하라.' 오로지 리더쉽은 구성원들에게 신뢰감을 주고, 이를 철저히 구축하는 것에 에너지를 쏟아부어라. 이것이 전부입니다. 구성원들이 믿고 따르는 것이 리더쉽의 전부이기 떄문이죠. 

물론, 말이야 쉽지. 신뢰감을 조성하기까지는 많은 과정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리더쉽, 팔로워쉽, 사람을 움직이는 모든 것들이 누구나 다 알고있는 단순한 사실이라는 점은 여전히 변치 않나 봅니다.

비전의 크기만큼 개인이 성장하고, 비즈니스가 성장한다.
 인생을 이끌어 가는 삶의 리더로써, 정해야 할 큰 그림은 바로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정하는 길과 방향을 정하는 것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이렇게 될 것이라는 그림을 그리는 '비전'이라고 하지요. 개개인들이 조직에 충성하고 헌신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이런 개인의 비전과 유사한 조직의 '비전'이 필요합니다. 너무나 가슴 벅차서 그것을 위해서 자신을 헌신하고 싶게 만드는 그런 비전을요.

리더십이란, 이렇게 보면 참으로 단순한 것 같습니다. 구성원들에게 최선을 다해서 믿음을 주고, 그들이 나아가야 할 명확한 비전을 그려주는 것. 그것이 참된 리더쉽의 요체인 것 같습니다. 어떤 활도 시위 없이는 날아가지 못 하고, 과녁 없이는 제대로 된 곳으로 날아가지 못 합니다. 우리의 인생 역시 그렇겠지요. 어떻게 보면, 개인의 삶에서 승리해본 경험을 조직의 경험에 적용해보는 것이기에. 개인적인 성공은 추후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도 꼭 성공해야 겠습니다. 어찌보면, 자신조차 제대로 끌어본 적 없는 사람이 어떻게 다른 사람을 끌어볼 수 있겠습니까.

그럼, 오늘도 즐거운 하루 행복한 독서 되세요 ~ 


이쯤에서 중요한 정보 하나를 공개할까 한다. 당신이 보유한 상품과 테크놀로지가 유일무이한 특별한 것이 아니라면, 강력한 브랜드가 윈윈 상황을 만들어 갈 때 위험을 경감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해가 되지 않겠지만, 밀러의 필스트 블루 리본은 중국에서 고급 맥주로 인정받아 한 병에 3만원 이상에 팔린다. 네슬레의 초코바 킷캣은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며 녹차맛, 콩맛, 구운 우수수맛, 레몬맛 등이 팔리고 있다. 물론 이런 사례가 소비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좋은 목표의 장점이 이런 것이다. 좋은 목표는 모두를 집중하게 만들고, 열정적으로 일하게 만든다. 그런데 목표가 정해지면, 이때부터는 행동이 중요해진다.

우리는 일을 통해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한다. 물론 일이 삶의 의미 전부는 아니다. 삶은 깊이와 폭은 한없이 넓기 때문에 일밖에도 분명히 보람찬 삶이 존재한다. 그러나 일은 삶의 목적에서 상당한 몫을 차지한다.
그래서 기업이나 팀이 아무런 의미도 없는 소음과 행위로 북적대는 상황에서 일한다면 끔찍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한 걸음도 내딛지 못할 테니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할 것이고, 성장과 승리는 기대할 수도 없다. 웬만한 가능성조차 기대하기 힘들다.

이 장을 시작하기 전에, 당신이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동안이나 경력을 쌓아 오는 과정에서 리더십에 관해 들은 수많은 이론과 진부한 주장들을 깨끗이 잊고, 리더십은 무척 단순한 것이어 서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고 생각해 주기 바란다. 첫째, 진실과 신뢰. 둘 째, 집요하게 진실을 추구하고 끊임없이 신뢰를 구축하기.

성장에 필요한 모든 프로젝트를 지원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돈을 보유한 기업은 거의 없다. 따라서 부족한 돈을 효과적으로 써야 한다. 여기저기에 분산하지 말고 핵심적인 것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