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의 힘 무한능력 - 마음과 몸의 혁명
앤서니 라빈스 지음, 조진형 옮김, 심교준 감수 / 씨앗을뿌리는사람 / 2008년 7월
평점 :
품절


우리는 논쟁으로 해결하는 것이 말로써 복싱하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한다. 원하는 것을 얻을 때까지 자신의 주장을 계속 떠들어댄다. 더 우아하고 효과적인 모델은 합기도나 태극권 같은 동양무술에서 찾을 수 있다. 목표는 힘을 제압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새로 조정하는 것이다. 힘대힘으로 대항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다가오는 힘에 대하여 자신을 정하고 새로운 방향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내 친구가 했던 것이고 커뮤니케이션의 달인들이 쓰는 방법이다.
저항 같은 것은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잘못된 때에 잘못된 방향으로 가려는 유연성 없는 사람이 있을 뿐이다. 커뮤니케이션의 대가들은 합기도 사범과 비슷한 점이 많다. 그들은 상대방의 견해에 반대하지 않으며 저항감이 생기는 것을 알아챌 만큼 유연하고 자원감이 풍부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서로 같은 의견을 찾아내어 자신을 그것에 맞추고 가려고 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다시 시도하는 사람들이다.

장수 노릇 잘하는 자는 무력을 쓰지 않는다.
잘 싸우는 자는 노여움을 드러내지 않는다.
적을 잘 이기는 자는 맞먹지 않는다.
사람을 잘 쓰는 자는 자기를 낮춘다.
이것을 일컬어 싸우지 않음의 덕이라 한다.
이것을 일컬어 사람을 쓰는 힘이라고 한다.
- 노자 도덕경 68장

스스로 옳다 하는 자는 빛나지 아니하고,
스스로 뽐내는 자는 공이 없고,
스스로 자만하는 자는 으뜸이 될 수 없다.
그것을 길道에 있어서는 찌꺼기 음식이요,
군더더기 살이라 한다.
세상은 그것을 혐오할 것이다.
- 노자 도덕경 24장

이 책에서 반복해서 이야기했듯이, 이 세상의 어떤 것도 본래부터 의미가 있는 것은 없다. 우리가 어떤 것에 대해 느끼는 것 그리고 세상에서 우리가 하는 것은 그것에 대한 우리의 인식에 달렸다.
어떤 신호도 우리가 그것을 인식하는 상황 속이나 생각의 틀 속에서만 의미가 있는 것이다. 불행이라는 것은 하나의 관점일 뿐이다. 우리의 두통은 아스피린을 파는 사람에게는 좋은 것일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의 경험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종종 이런 일이 일어났는데 그것은 ‘이것‘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사실 어떤 경험이든 그것을 해석하는 방법은 수없이 많을 수있는데도 말이다. 우리는 어떤 것이든 과거에 우리가 인식했던 것을 기준으로 해석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런 습관적 인식 패턴을 바꿈으로써 우리는 인생에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인식은 창의적인 작업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어떤 것을 부담스러운 것으로 인식하게 되면 우리는 그 메시지를 뇌에 전달하게 된다. 그리고 뇌는 그것을 사실로 믿는 상황을 연출한다. 만일 같은 상황을 다시 시각에서 보도록 의미 부여의 틀을 바꾼다면 우리는 삶에서 반응하는 방법을 바꿀 수 있다. 우리는 어떤 것에 대한 우리의 내적 표상이나 인식을 바꿀 수 있으며, 그 순간 우리의 행동과 감성도 바뀌게 된다. 이것이 인식 전환의 본질이다.

우리는 잘못한 것을 그냥 공백으로 남겨둘 수도 있고 우리가 배우게 된 것에 초점을 맞추어 그 경험을 의미 전환할 수도 있다. 어떤 경험이든 거기에는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마치 그 내용에 초잠을 맞추기로 한 것처럼 의미란 여러 가지 중에서 우리가 강조하기 위해 택한 것일 뿐이다. 성공의 열쇠 중 하나는, 어떤 경험이든 자신을 방해하는 것이 아니라 도와주는 것으로 바꿀 수 있는 가장 유용한 틀을 찾아내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