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 세계 0.001% 부의 거인들의 머니 시크릿
토니 로빈스 지음, 박슬라 옮김, 정철진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버는 법칙?(방법) 이라니

인간관계의 법칙, 설득의 법칙 등등 처럼 부자가 되는 것에도 종종 법칙이라고 붙는 자질들이 있습니다. 물론, 대개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뭐야 이거?'라는 생각이 들곤 하지만요. 돈의 법칙은 자본주의에서 돈을 버는 방법인 투자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해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저는 성공하는 투자의 방식이 '가치투자'라고 믿습니다 .가치에 기반해 사고하고 투자하는 것이죠. 하지만, 저는 가치투자만이 투자의 유일한 성공방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하나의 투자방법일 따름이죠.


제가 생각하는 투자에 있어서 ,모든 투자 철학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다음의 것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인간인 이상 우리는 미래를 온전히 알 수 없다. 2. 세상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확률적 분포에 의해서 미래가 발생한다.(즉, 100% 일어나는 것은 없다.) 3. 투자자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한 포트폴리오가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이는 자신의 동물적인 감각에 너무 의존해 한쪽으로 너무 강한 포지션을 취하면 안됨을 내포한다.) 정도 입니다.


레이달리오의 전천후 포트폴리오 방식이 되었든, 존 보글의 모든 주식을 사는 방식이든, 워런 버핏의 믿을 수 있는 소수의 초특급 기업에 집중투자하는 것이든 말이죠. 


돈의 법칙은 심리학자로 유명한 앤서니 로빈슨이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돈의 법칙에 대해 탐구한 내용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제가 줄곧 읽어왔던 책들과 비슷한 내용이 담겨져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새로울게 없다는 말이되지만, 하늘아래 진리가 평범하다는 사실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출처: https://pjw1307.tistory.com/626 [우기ya의 투자블로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