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를 말한다 - 미국 최고 펀드매니저 20 가치투자총서 3
커크 카잔지안 지음, 김경민 옮김 / 이콘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치투자 거장들의 인터뷰 모음

도서 가치투자를 말한다는 미국에서 가치투자펀드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낸 펀드매니저 20명의 인터뷰를 모아놓은 도서입니다. 경영진을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투자자부터 그렇지 않은(비즈니스 모델을 더 중요하시하는) 투자자까지 같은 가치투자라는 범주에 분류되기는 하지만, 각 투자자마다 중요하게 보는 것이 다르지요. 성장성을 보는 매니저부터 안정성을 보는 매니저까지 다양합니다. 다양한 매니저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가치투자의 기본과 지평을 넓힐 수 있는 도서였습니다. 


리서치가 가장 중요하다

투자 대가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손수 리서치하는 것을 전혀 꺼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리서치가 무슨 3D 업무는 아니지만, 결국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 기업이든 사회든 경제에 대해서 직접 조사하고 파악하는데에 익숙하다는 것이죠. 이는 어떻게 보면, 당연한 말이지만 사려깊은 리서치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대목이었습니다. 


피터린치도 언급했듯이, 리서치 없이 투자하는 것은 카드패도 보지 않고 게임에 참여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사업보고서를 살펴보지 않는 투자자들도 상당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사업보고서만 본다고 투자를 잘하는 것은 아니지만, (또, 한국과 달리 글로벌, 미국의 사업보고서는 굉장히 상세하답니다....) 그래도 리서치의 기본이 된다는 점에서 강조되야 할 자료이지요. 


여하간, 지평을 넓혀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출처: https://pjw1307.tistory.com/623 [우기ya의 투자블로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