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미래 - 디지털 시대 너머 그들이 꿈꾸는 세계
토마스 슐츠 지음, 이덕임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글의 미래.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정보화 사회가 도래한 이후로, 구글은 근 10 ~ 20년간 가장 주목받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영원할 것 같았던 피씨의 시대가 이제 그 메인자리를 내주고 모바일 사회가 도래하면서 그 중심에 선 기업이죠. 구글은 검색엔진에 기반해 대부분의 수익을 광고를 통해서 얻지만, 안드로이드라는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통해서 대체하기 어려운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애플의 ios의 점유율을 넘어선지는 이미 오래지요. 구글은 이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다양한 구글 앱들을 제공하면서 이제는 IoT(Internet of the Things)같은 인터넷망 위 사회에서 대체하기 어려운 플랫폼 기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특한 문화. 구글의 비전

우리가 구글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구글이 단순 검색업체로 남아있고 싶어하지 않다는 비전에 있습니다. 구글은 창업자 래리페이지와 세이브이 게린의 영향력이 큰 회사 입니다. 이들은 주식회사에 상장할 때도 자신들의 의결권에 타격을 입지 않기 위해 발행되는 주식의 의결권을 차등했지요. 이들의 비전은 무언가 더 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습니다.


프로젝트 X, 룬 프로젝트 등으로 대표됩니다. 인터넷이 통용되지 않는 모든 국가들에 풍선을 통해 인터넷 연결을 보급하겠다는 비전 등 일면 기상천외해 보이지요. 자율주행차, 알파고, 보스턴다이내믹스 등등 지금은 구글의 수익에 큰 기여를 하지 않는 프로젝트들이 지원받는 것은 모두 창업자 2인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지요. 도서 구글의 미래는 마치, 워런버핏 바이블을 통해 버크셔 헤서웨이만의 독특한 문화를 엿볼 수 있었던 것과 비슷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일면, 뜬금없어 보이는 각 프로젝트 들을 이해할 수 있지요. 또, 어디선가 성장하고 있을 위대한 기업들을 찾는데 단초를 제공해 줄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출처: https://pjw1307.tistory.com/622 [우기ya의 투자블로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