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는 돈의 법칙 - 세계 0.001% 부의 거인들의 머니 시크릿
토니 로빈스 지음, 박슬라 옮김, 정철진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것이 바로 당신과 내가 명심해야 할 교훈이다. 우리는 우리의 예측이 잘못되더라도 괜찮도록 자산을 배분해야 한다.
 자산배분이란 간단히 말해 다양한 유형의 자산을 적절한 비중으로 분산투자하여 위험은 줄이고 수익은 최대화하는 것이다.

곰을 만날 준비를 하라

만일 내가 그 때 과민반응을 했거나 모든 선택지를 고려하지 않고 두말없이 의사의 충고에 따랐다면 지금쯤 뇌의 일부가 사라져 있거나,
암에 걸렸거나, 어쩌면 이미 이 세상에 없을지도 모른다. 오직 확실한 미래를 얻고 싶다는 이유로 그들에게 의존했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맞이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나는 변함없는 외부 환경 속에서도 내면에서 스스로 확실성을 발견했다.

하워드 막스는 내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겁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없는데도 계속 시도한다면 그거야말로 자살행위죠."

나는 그 뼈아픈 경험을 통해 탐욕과 성급함이 매우 위험한 자질이라는 사실을 배웠다. 우리는 작고 소소한 점진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최대한 빨리 거창한 결과를 얻길 꿈꾼다. 투자 게임에서 이기는 최선의 방법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수익‘을 얻는 것이지만 당신은 항상 홈런을 치고 싶은 욕구를 느끼기 마련이다. 특히 당신만 빼고 모두가 부자가 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 때는 말이다!

진정한 부란 무엇인가

삶의 모든 것들은 성장하지 않으면 죽는다. 인간관계도 사업도 그 어떤 것도 이 법칙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끊임없이 성장하지 않는다면 낙담하고 좌절할 것이며, 은행에 얼마나 많은 돈이 쌓여있든 비참할 것이다. 행복의 비결은 딱 한 단어, ‘성장‘으로 정의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