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를 말한다 - 미국 최고 펀드매니저 20 가치투자총서 3
커크 카잔지안 지음, 김경민 옮김 / 이콘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치투자는 시간의 테스트를 통과해았다. 수많은 학문적 연구가 모든 종류의주식 대형이든 소형이든 에서 장기적으로 볼 때 가치투자 접근법이 성장투자 접근법보다 좋은 실적을 거두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이제 가장 명석한 가치투자자들이 어떻게 성공주를 찾는지 상세히 가르켜줄 것이다. 그들의 말로 그들의 투자기법을 들을 수 있으며, 그들이 어떤 실수를 했고 어떤 성공을 거두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은 그 교훈을 스스로의 투자에 적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1990년대 후반에는 성장주가 인기 있었습니다. 이제 시대가 바뀌어서 가치투자가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그건 가치의 정의에 따라 다르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치주를 단순히 PER가 낮은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회사의 사업이 매우 형편없어서 PER가 낮은 경우도 있어요.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가치 투자자는 워런 버핏이라고 할 수 있죠. 일반적인 기준을 그의 주식에 적용해보면 그 어느 것도 가치주에 포함되지 않을 겁니다. 그건 그가 형편없는 주식을 사는게 아니라 좋은 사업을 사기 때문이죠. 그런 투자 방법은 언제나 성공적일 것입니다.

우리는 회사 경영진을 조사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습니
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다음의 두 가지 중 하나를 위해 회사 경영진을 활용하려고 해요. 하나는 이번 분기가 어떨지 알기 위해서죠.
하지만 사업의 내재가치는 한 분기의 결과가 어떨지와는 거의 상관없기 때문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아요. 경영진을 만나는 두 번째 이유는 경영진의 장기적 전략을 듣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하는 말은 대부분 말도 안 되는 것들이죠. 어떤 사업을 운영한다는 것은 대부분 기회를 보고 잡으려고 하느냐의 문제지,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가 아닙니다. 장기적인 계획이 중요한 문제라면 소련은 붕괴되지 않았을 거예요.

에베이야르가 모멘텀투자자들에게 너무 비판적이라고 생각할 수있지만 그는 성장투자도 괜찮은 편이라고 강조한다. 그것이 그에게 맞지 않을 따름이다. 그가 얘기하는 것처럼 다른 투자자는 다른 기술을 가지기 마련이다. 에베이야르는 이렇게 말한다. "농구 코치가 포인트가드에게 파워포워드를 맡으라고 하면 그 불쌍한 친구는 시작할수조차 없습니다. 그와 똑같이 누군가 나에게 갑자기 성장투자자가되라고 한다면 나는 최악의 성장투자자가 될 겁니다. 그건 저의 기본적 재능과 맞지 않아요."

월스트리트에서 찾지 못하는 주식

발견되지 않은 주식들을 찾으려는 매니저들이 그렇게 많은데 여전히 그런 주식들이 많다는 것은 놀랍군요.

저는 그런 주식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고 봅니다. 최근
몇 년을 보더라도 사람들은 모멘텀만을 찾으려고 했지 새로운 주식
을 발견하려고 하지는 않았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