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이와같은 단순한 변화만으로 90년대생들의 진정한 흥미를 이끄는 것에는 한계가있다. 대표적인 오해는 일터에 당구대나 게임기를 설치하는 것이 그들의 흥미를 높여주리라고 오해하는 것이다. 직장에 오락시설이 설치되어 있다고 해서 그 회사가 구글이나 페이스북이 되는 것이 아니다. 업무몰입이나 흥미 증진에 있어서 제도의 변화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90년대 생들에게 ‘일을 통해서 배울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이다. 내가 지금 하는 일을 통해 성장을 할 수 없다면 지금의 일은 의미가 없고 죽은 시간이 되어버린다. 하지만 지금의 이 업무가 나를 성장시키는 시간이 된다면 일은 단순한 돈벌이 이상의 의미가 될 수 있다.
망연자실한 리서치 결과 십대들이 영화를 극장에서 보지 않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로 두 시간 동안 휴대폰을 꺼놔야 하기 때문이라는 대답이 일위를 차지했다. 나는 영화의 적이 핸드폰이 될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 - 영화평론가 정성일 트위터 중
남양유업 사례가 중요한 것은, 해당 사례가 비슷한 불공정 행위로 인해 불매운동이 일어났었던 사례들과는 다르게 실제로 기업의 장기적인 수익에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이다. 기존의 국내 기업들은 불공정 행위나 기타 안전 이슈 등으로 불매운동이 일어나더라도 실제로는 용두사미로 끝난 사례가 많았다. 그래서 당시 남양유업 불매운동도 빠르게 잊힐 것이라는 비난이 있었지만, 실제로 남양유업의 2013년 연간 매출은 9.9퍼센트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174억 5,600만 원 적자였다. 1994년 이래 최초로 적자로 돌아선 것이다. 이후 업계 순위에서 경쟁사에 처진 남양유업은 사건이 일어난 지 5년이 지난 2017년에도 지속해서 실적이 악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게 용산은 1990년 초부터 전성기를 누리다 2000년대 들어와 인터넷 쇼핑몰로 대체되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특히 전국에 분포한 여러 전자상가 중에서도 용산 전자상가는 더욱 빠르게 몰락했다. 악덕 상인이 그 이유 중 하나였다. 기존의 소비자들이 용산 상인들과 협상을 벌였지만 결국 당해내지 못했다면, 이제 90년대생들은 이에 대한 대응을 빠르게 학습해갔다. 최고의 대응은 아예 용산에 가지 않는 것이었다. 이로써 용산은 서서히 죽음을 맞게 된다.
하지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유튜브의 경우는 이러한 일부 유료화 모델이 아닌 완전 무료 모델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유저의 돈이 아닌 광고주의 돈이기 때문이다. 광고를 끌기 위해서는 유저의 시간이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유저의 시간을 가질 수 있냐는 것이다. 90년대생들은 답한다. 우리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재미‘라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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