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막스 투자와 마켓 사이클의 법칙 - 주식시장의 흐름을 꿰뚫어보는 단 하나의 투자 바이블
하워드 막스 지음, 이주영 옮김, 홍춘욱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워드 막스의 메일링이 온다면, 가장 먼저 읽어본다는 버핏 옹의 이야기를 듣고 항상 보고 싶었던 도서 였습니다. 거기다가 제목까지 마켓사이클과 타이밍이라니!? 통상적으로 가치투자자들이 하지 않는 이야기가 담겨있을 것 같은 마음에 읽어본 도서입니다. 

 

제가 투자관련 도서들을 편애하는 경향이 있기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대 만족이었습니다. 이전 작인 '투자에 대한 생각'과 더불어 책을 읽으면서 밑줄치고 싶은 문장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결국, 투자도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상당한 우위에 설 수 있지요. 책에서도 언급했듯,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갖춰야 할 덕목은 "이런 점에서 궁극적인 성공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은 a. 내재가치 평가 b. 인내에 필요한 감정적 용기 c. 결국 자신의 추정이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 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사이클이라고 하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제지업종이나 화학업종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가 접하는 모든 것에는 사이클이 적용됩니다. 항상 제가 일례로 드는 사이클의 예로는 쥬시를 들지요. 저렴한 음료라는 타이틀을 내건 쥬시가 나온 뒤, 유사 업체들이 난립하지 않았습니까. 어떤 산업이 성장한다고 했을 떄, 오리지널 업체의 확장을 포함해서 많은 업체들이 나타나서 경쟁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제품의 차별성을 가지기 힘든 제품들은 이 사이클을 따라서 이익도 출렁이게 되지요. 하지만, 뛰어난 기업(대부분 소비재에서 나타나는) 들은 이 사이클을 이겨냅니다. 사이클의 고점에서 경쟁자들의 진입을 물리치고(경쟁우위 전략) 사이클의 하단에서 경쟁자들의 퇴각을 밑거름 삼아서 성장과 동시에 이익을 향유하는 것이지요. 대표적인 업체로는 카페 업체 스타벅스를 들 수 있겠습니다. 매출은 몰라도 영업이익으로 치면, 최근까지 스타벅스의 영업이익이 우리나라의 전 카페에서 벌어들이는 영업이익보다 많습니다. 카페업종이 성장하면서, 적어도 국내에서는 수 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친 것이죠. 


이 경쟁자들을 물리친 스타벅스만의 특유의 문화 또는 경쟁력을 버핏은 경제적 해자라 불렀습니다. 경제적 해자가 강력한 기업은 주가가 잘 떨어지지지도 않지만, 떨어졌을 때가 곧 기회가 됩니다. 

 

여하간,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금융 투기의 역사와 더불어 꼭 한 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출처: https://pjw1307.tistory.com/602 [우기ya의 투자블로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