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의 전쟁 - 소비시장은 어떻게 움직이는가
김영준 지음 / 스마트북스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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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은 우리에게 멀먼서도 익숙한 사업입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점심과 저녁의 가게를 운영하는 사장님에서 기승전 치킨이라는 자소섞인 목소리까지 자영업은 대한민국 사람들에게 특별히 각별한 존재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제가 가끔씩 방문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신 분이기도 합니다. 운에 지나티게 의존하지 말 것 그리고 자신의 능력을 지나치게 과대평가하지 말 것. 특히, 자기 이름이 그대로 브랜드가 되는 희소한 사람이 아니라면 더더욱 등등의 말 들을 강조하셨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일전에 대한민국에 유난히도 자영업이 많은 이유는 늦어진 산업화를 빠르게 따라잡으면서 직장에서 도태되는 사람들이 많았고 이를 수용하지 못 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생각이 납니다. 한국에 자영업 등의 문제는 다름이 아니라 이들을 품고 고용할 기업들이 적기 때문이라는 분석고 함께 생각났습니다.

도서뿐 아니아 블로그에 가끔씩 올라오는 칼럼들까지 종종챙겨보고 있는 만큼 도서도 실망없는 웰메이드였습니다. 튿히, 한국에서 직장생활을 한다면, 원튼 원치않든 자영업에 대해 어느정도는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게 숙명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본문에도 나왔듯 대개의 경우 자영업을 계획하고 나온 것은 아닐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시 동네의 가게들은 과연 어떠했는가? 냉정하게 말하자면,
동네 가게들의 경쟁력이 별로 높지 않았다. 예를 들어 분식점들은 표준화된 레시피도 없이 감에 의해 조리하고 운영했는데, 이러한 운영방식을 ‘손맛‘이라고 포장해왔다.
문제는 표준화, 계량화 없이 그날그날에 맞춰 하다 보니 품질 이 들쑥날쑥했다. 당장 분식집의 대표 메뉴라 할 수 있는 떡복이만 하더라도 국물의 농도가 매번 달랐고, 떡이 불어터진 날도 있었다. 요리를 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감에 의존하는 방식은만드는 사람의 그날 컨디션에 따라 맛이나 질 차이가 꽤 크다.

자동차는 인간의 활동영역을 크게 넓혔으며, 도로가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갈 수 있게 만들었다. 이로 인해 물류와 산업에 큰 변화가 일어났으며, 도시도 과거와는 다른 변화를 맞게되었다. 이런 점에서 자동차의 탄생 이전과 이후의 세상은 전혀다른 세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변치 않는 것은 사람은 도보를 통해 주로 활동하고 소비한다는점이다. 도시의 가장 번화한 곳은 대중교통이 밀집한 곳이며, 이런 곳에서 사람들은 걸어다니며 그 지역의 활력을 만들어낸다.
아쉽게도 상업적 측면에서 자동차는 활력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골목 상권을 보호하자는 목소리가 높다. 정말로 골목 상권을 보호하고 싶다면 가장 큰 위협 요소인 인터넷 상거래를 막아버리면,된다. 온라인 마켓들도 주 2일은 아예 접속조차 못하게 막아버리 면 사람들이 골목으로 좀 더 나올지도 모르겠다. 이상하다고? 이 게 대형마트와 복합 쇼핑몰에 가하는 규제와 똑같다. 물론 이렇 게 하자는 이야기가 절대로 아니다. 이러한 규제안이 얼마나 바 보 같은 아이디어인지를 보여주기 위한 예시이다.

흔히 "아무런 준비 없이 사업을 시작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옳은 말이지만, 그걸 모르고 시작하는 사람이 있겠는가. 단지 상황이 갑자기 닥쳤기에 준비할 시간이 없었던 것이다. 대부분의직장인들은 약간의 불안감은 있지만, 현재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 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산다. 그러나 동네의 치킨집 김사장님이라고 자신이 매일 닭고기를 튀기게 될 것이라고 예상이나 했을 까? 예상했다면, 그 일을 시작하기 얼마 저에 아아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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