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감옥 올 에이지 클래식
미하엘 엔데 지음, 이병서 옮김 / 보물창고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 우리가 말하고, 읽고, 행동하는 것은 이미 그 다음 순간에는 더이상 현실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생각 속에서만 존재할 뿐이다. 결국 우리의 인생도, 우리의 세계도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현실이라 말하는 현재라는 것도, 그것을 머릿속에 떠올리기가 무섭게 지나가 버리고 마는 미분의 찰나에 불과하지 않던가!..." - 긴 여행의 목표  

  '자유의 감옥'에 실려 있는 8편의 소설들에는  유난히 '현실'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등장한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이 책은 판타지 소설이다. 그렇다면 '미하엘 엔데'는 왜, 어느 장르 보다 현실을 뛰어넘는 허구성이 강한 '판타지'라는 형식으로 '현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것 일까?...옮긴이의 말을 빌자면 "앤데는 자신이 작품 속에서 묘사하는 판타지 세계는 단순한 가상의 세계가 아니라 우리의 현실과 평행한 또 하나의 현실이라고 믿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일까 그의 판타지는 가상도 아니고, 찰나적 진실도 아닌, 그럴지도 모른다는 어딘가에 존재할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믿음을 갖게 한다. 마치, 눈길을 화폭의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 보이는 초현실주의 그림처럼 상상력을 자극시키며 숨겨진 이야기를 더듬어 보게 한다.

 

" 신은 낙원과 인간을 만드셨지. 그러나 신은 인간에게서 낙원을 빼앗지 않았소? 그래서 어딘가에 살 곳이 필요했던 인간이 이 세상을 만든 거라오. 그리고 인간은 아직도 만들어 가고 있지." - 긴 여행의 목표... 이 책의 맨 처음에 수록되어 있는 '긴 여행의 목표'는 한 인간의 정체성과 심리적 근원을 상징하는 '집'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가난하지 않아도, 아니 누구보다 부유한 환경에서 자랐을 지라도 따뜻한, 언제나 돌아가고 싶은 집을 갖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 이 소설의 주인공도 자신의 근원을 찾아, 신이 쫓아낸 낙원을 떠나 살 곳을 찾으며 긴 여행을 한다. 그리고 그가 켜 놓은 불빛은 또 다른 추운 영혼들에게 빛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 현실은 무엇이 '단순히 있다'는 사실 외에, 그것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의식'이 전제될 때에만, '실현'될 수 있다는 이 말의 의미를 내가 제대로 이해했다면, 그 '현실의 성질'은 '의식의 성질'에 의해 좌우된다고 대담하게 추론해 볼 수 있다..."  - 보로메오 콜미의 통로... 누구나 한번쯤은 지금 내가 서 있는 이곳이 나의 자리인지 혹시, 내가 있어야 할 곳은 저 미지의 다른 세계는 아닐 런지 상상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빛나는 상상력으로 새로운 발명을 할 수도 혹은, 누구나 흥미로워할 글을 쓸 수도 있었겠지만 난, 그저 공연한 생각이라며 혼자 웃음 짓고 말았다. 어쩌면 꿈도, 현실도 내가 인지하고 파고 들 수 있는 만큼만 실현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도저히 그 끝에 이를 수 없는 기이한 통로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사람의 수만큼 아니, 생명이 있는 모든 것의 숫자만큼 존재할지도 모르겠다. '보로메오 콜미의 통로'는 다시 '교외의 집'으로 연결이 되며 그 신비한 이야기를 이끌어 간다. 나도 모르게 검색창에 '보로메오 콜미'를 쳐보고 말았다.


 

이 외에도, 겉으로 보기엔 너무나 작은 자동차이지만 그 안에는 여러 개의 방과 심지어는 스스로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까지 갖춘 생각만 해도 신이 나는  이야기 <조금 작지만 괜찮아>,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개미'가 떠오르는 지하 동굴세계에 사는 ‘그림자’들의 이야기  <미스라임의 동굴>,  또, '꿈꾸는 일이 직업인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인 '여행가 막스 무토의 비망록'에는 알듯 모를 듯한 이런 얘기가 나온다  "어렵거나 말거나...그것은 아무 상관이 없었다. 어차피 나는 이 여행의 시작에서부터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나에게 맡겨진 과제를 해결해 본 적이 없었다. 이전의 과제가 새로운 과제로 바뀌는 일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반복됐을 뿐이다"


 

그리고 표제작인 '자유의 감옥',  " 그러나 나는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 가능성은 지나치게 많았고 꼭 있어야 할 것들은 부족하다는 생각이 나를 마비시켰습니다."  늘상 경험하는 선택의 상황, 상황에서 그토록 울부짖던'자유'를 배신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세상에서 '자유'이상으로 우리의 자유를 구속하는 것이 또 있을까??


 

마지막까지 이 책을 재미지게 만드는 소설 '길잡이의 전설' '긴 여행의 목표'에서처럼, 자신이 돌아갈 고향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의 얘기가 나온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현실이 오히려 혼란스럽고 고통스러워서 언제나 깨어나고만 싶은 꿈이다. 그래서 그들은 주체할 수 없는 향수에 빠져 지금의 현실과는 다른 '또 하나의 현실'만을 그리워한다  " 수많은 순간과 순간이 이어져 흐르는 시간의 강에는 이것을 다시 두부모 자르듯 위에서 아래로 잘라 놓은 찰나라는 것이 있다. 바로 이 찰나가, 전혀 다른 세상으로 열린, 진짜 기적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이라는 것을 우리가 안다면,....."  - 길잡이의 전설 


 

혹시, 지금 이순간이, 기적의 세계가 열리는, 또 하나의 현실이 시작되는 그 마법같은 '찰나'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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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네르바 2005-05-03 2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도 읽으셨군요. 님의 리뷰를 보니, 천천히 음미하면서 다시 또 읽고 싶어져요. 이 책은 금방 읽기엔 좀 아까운 책 같아요. 아무래도 사서 또 읽어야 될 것 같죠?

드팀전 2005-05-08 1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번 알라딘에 책주문할때 좀 복잡한것들을 해서...머리좀 식혀야할 듯한데..
이 책 좋겟네요.^^

비로그인 2005-05-13 16: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유의 감옥 만세...-.-/
이 작품 보기 전에는 미하엘 엔데에 관심이 없었는데.. 이제는 찾아다니는 처지가 됐지요..;;; 리뷰 잘 보고 갑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