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매니아들의 세상이다.
오히려 프로페셔널 보다 순수 아마추어들이 대중 문화를 이끌어 가는 시대가 도래했다.

매니아 세상은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왔다. 독특한 취향이나 취미등으로 인해 주위에서 따돌림은 아닐지라도 대화가 통하는 동류의 사람들을 목말라 했던 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서로 자유로이 소통하면서 급속히 조직화 되고, 전문화 되었다.

이곳 알라딘도 마찬가지 현상의 연장이라고 봐도 무방하겠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래도 비교적 많지만, 이렇게 알라딘 마을이라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로만 이루어진 곳을 통해 독서가들은 더욱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고, 자신의 독서벽을 더욱 발전 시키게 되었다. 서재 활동을 하다보니 더욱 책을 많이 사게 되고, 읽게 되는 상승작용을 일으키는 것이다. (혹자는 서재질을 하느라 책읽는 시간이 줄기도 한다.)

대표적인 매니아 사이트인 디씨인사이드. 이 사이트를 통해 뭉친 디지털 카메라 매니아들은 일본의 제조사는 물론 전세계 어느 곳에서도 발견하지 못한 제품의 기술적인 버그를 찾아 내는 수준에 까지 이르렀고, "디씨 문화"라는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도 한다. 장르 문학에서도 가장 극성 매니아들을 거느리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SF는 순수 아마추어 매니아들에 의한 평론이나 정보가 거의 전문가 수준을 능가한다. 그 이외에도 각종 스포츠나 레포츠, 예술, 영화 등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매니아들의 진출과 조직화가 더욱 가속화 되고 있다. 그저 가볍게 즐기고 적당히 누리는 것에서 내가 좋아한다면  공부도 하고, 연구도 하는 적극성을 보이는 것이 이러한 세계의 특징이다. 취미가 본업(밥벌이)보다 더 인생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세상이 도래한 것이다.

사실 나는 개인적으로 "매니아"라는 호칭을 그리 즐겨 쓰진 않는다. 매니아라 하면 왠지 외곬수, 광적인, 편집증적인 등의 의미가 떠오르기 때문일까.(일본에서 유래한 오타쿠라는 말도 있다.) 최근 각 분야들마다 두드러지는 매니아들의 약진으로 이러한 부정적인 의미가 많이 감소하긴 했지만 말이다. 팬덤(fandom)이라는 말로도 대체할 수 있을듯 하지만, 이는 문화를 직접 즐기기 보다는 특정한 대상을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그런 수동적인 의미가 강하기 때문에 다소 차이가 있다. 보고 즐기는 분야에선 사용이 가능하겠지만, 직접 활동하는 경우엔 다소 의미가 맞지 않는다. "애호가"라는 말은 어떤가? 내가 활동하는 어느 동호회를 운영하시는 분이 즐겨 쓰시는 말이다. 매니아 보다 전문성이나 열정은 덜 느껴지지만, 그만한 소리를 들을 만큼 전문성도 없고 열정도 부족한 나에게는 "애호가"가 부담없고 듣기에도 좋아 종종 즐겨 쓰게 되었다.

나는 장르문학 중에서도 미스터리 소설을 즐기는 "미스터리 애호가"이다.
프로야구 중계 방송 시청을 인생의 낙중 하나로 생각하는 "야구 애호가"이다. (스포츠 중계는 그 이외에도 광적으로 좋아하여, 복싱이나 축구, 농구도 놓치지 않고 보는 편이다.) 그리고 인라인 스케이트를 성인이 꾸준히 즐길수 있는 최고의 운동이라고 생각하는 "인라인 애호가"이기도 하며, 컴퓨터 게임 스타크래프트를 5년째 줄창 해오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애호가"이기도 하다.

관망적이고, 수동적인 "팬 문화"에서 참여적이고, 적극적인 "매니아 문화"로의 이동이 시작되었다. 누구나 한 가지 쯤은 "매니아"는 아닐지라도 "애호가"라고 할 만한 "꺼리"가 있다면 인생이 더욱 풍요로와 지지 않을까.

** 마태우스 님과 MLB 퀴즈를 주고 받다 보니 몇가지 떠오른 생각들이다. 24년째 한국 프로야구를 즐겨 보고 있지만, 박찬호의 진출 이후 MLB는 더이상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먼나라의 이야기가 아니게 되었다. 깨끗하고 멋진 구장, 화려한 플레이, 엄청나게 두터운 선수층, 많은 팀들은 확실히 보는 재미를 배가 시킨다. 그리고 오랜 역사속에서 쌓여진 그들의 데이터, 각종 선수들의 다양한 스탯 등은 공부하기 좋아하고 파고들기 좋아하는 "매니아"들에겐 아주 좋은 대상이 아닐 수 없다.

** 결국 결론인즉슨, 마태우스님 이제 이 글 밑에다가 퀴즈 내 주시와요. -_-;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oldhand 2005-06-21 1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까 내주신 문제에 대한 답과 저의 문제를 이쪽에다가도 옮겨 놓겠습니다.

에드가 마르티네즈이지요. 지명타자 출신으로 명예의 전당 입성이 강력해 보이는 시애틀의 프랜차이즈 스타..
아 제가 그럼 낼 차례인가요? 이번엔 객관식으로다가.. 다음 선수중 AL에서 사이영 상 수상경력이 없는 선수는?
1. 배리지토 2. 랜디 존슨 3. 놀란 라이언 4. 데니스 애커슬리

2005-06-21 15: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야클 2005-06-21 15: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굉장히 active하게 사시는군요.^^

oldhand 2005-06-21 15: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하 active한듯 보이지만요, 그만큼 본업은 게을리 한다는..(쿨럭).

로드무비 2005-06-23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니아든 오타쿠든 전 별로예요.
균형감각을 갖춘 건전한 생활인을 지향하는 로드무비.^^

oldhand 2005-06-23 1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건전한 생활인!!! 으흑흑.. 그런 것이었어요. 전 로드무비님도 아시다 시피 "어둠" 출신인지라 -_-;

부리 2005-06-24 14: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부린데요, 제가 풀어도 될까요? 답은 놀란 라이언이지요! 사실 자신은 없어요. 지토랑 존슨은 확실히 아닌데, 에커슬리가 아리까리...하지만 그 사람, 한때 61세이브인가에 방어율 0점대 찍은 선수잖아요. 가니에가 마무리로 사이영 받을 때 에커슬리 얘기가 나온 것도 같은데....

그나저나 스타크래프트에 인라인, 야구, 농구시청까지... 가정은 어떻게 돌보시는지 궁금해요^^

부리 2005-06-24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쑥 문제를 냅니다.
지금 시삭스에 있는 포세닉이란 선수가 도루부문 1위를 질주하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루 브룩의 118개를 경신하고 130개의 도루를 기록하며 한시즌 최다도루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선수는 누구일까요. 마흔이 넘어서도 선수생활을 한 이 선수의 이름은?

oldhand 2005-06-24 15: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키 핸더슨이요!
아 그리고 놀란 라이언이 정답 맞습니다. 메이저리그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수중 한명인 300승 투수 라이언은 놀랍게도 사이영 수상 경력이 없더라고요.

마태우스 2005-06-25 14: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제 내실 차롄데 어디 가셨어요? 그냥 제가 하죠. 리키 핸더슨 맞습니다.
-작년도 세인트루이스 타선은 가히 최강이었지요. 클린업이 다들 30홈런에 100타점 이상을 기록했는데요, 그들은 짐 에드먼즈, 푸홀스, 그리고 누구인가요?

상복의랑데뷰 2005-06-25 2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풀어도 되나요? "Bare Hands" 스캇 롤렌입니다. 규정타석 미달인 래리워커까지 네 명이 OPS 1.000을 넘는 괴력을 --; 아 저는 oldhand형과 같은 동호회에서 알게 되어서, 알라딘에 간략하게 서재를 만들었습니다. ^^;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oldhand 2005-06-27 0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상복의 랑데뷰 님(방가 방가 ^^)이 답을 말씀드렸군요. 스캇롤렌. 얼마전에 우리의 희섭초이군과 부딫혀서 DL에 오르기도 했었지요.
저도 그럼 늦었지만 문제 냅니다.
MLB 역사상 개인통산 최다 홈런은 행크 아론이지요. 그리고, 개인 통산 최다 탈삼진은 놀란 라이언입니다.
그렇다면 타석당 홈런 비율에서 최다인 선수(물론 1000타석 이상 선수 기준입니다.)와 이닝당 탈삼진 최다인 선수는 각각 누구일까요?

마태우스 2005-06-27 1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상복의 랑데뷰님, 안녕하세요? 마태우스라고 합니다. 매니아 분을 알게 되어 반갑네요. 앞으로 잘 지내 보아요...
올드핸드님/이번 문제는 너무 어렵네요. 아이 참... 여기서 제 한계가 드러났습니다. 찍을래요. 처음 건 배리 본즈, 두번째 건 월터 존슨!! 기대 안합니다....

틀린 것과 무관하게 제 차례니까 문제를...

전 구장에서 영구결번인 재키 로빈슨의 등번호는 몇번이게요?

1) 34번 2) 42번 3) 55번 4) 기타

oldhand 2005-06-27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허걱! 저도 여기서 한계가 뽀록 났습니다. 재키 로빈슨이 몇번이지요? 컨닝을...했더니 답이 2번이로군요. T_T
그리고 제가 낸 문제의 정답은... 마크 맥과이어와 랜디 존슨입니다.

oldhand 2005-06-27 14: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 슬슬 제 실력이 드러나는 판인데.. 이쯤에서 그만 할까요? 마태님이 더 하시자고 하면 더 하구요.. ^^

상복의랑데뷰 2005-06-27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으 랜디 존슨은 알았는데, 빅 맥을 몰랐네요. 본즈는 젊었을 때는 호타 준족이고, 늙어서는 공포의 사구머신이기도 해서 타석당 홈런비율이 빅맥보다 떨어지겠죠 ^^

마태우스 2005-06-27 2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드핸드님, 상복의 랑데뷰님/아, 제 실력이 들통나버렸군요. 타석당이군요 타수당이 아니라.... 아아.... 그래도 빅맥 생각은 못했을 것 같아요. 글구 랜디 존슨 생각을 왜 못했을까요...

마태우스 2005-06-27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재키 로빈슨 번호, 오늘 박찬호 경기 하다가 안 거예요^^
그럼 문제입니다. 소속팀과 선수가 올바로 연결된 것은?

1) 시카코 커브스-빅터 잠브라노
2) 화이트삭스 -라일 오버베이
3) 텍사스-채트 코데로
4) 신시내티-라몬 오티즈

oldhand 2005-06-28 0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옷 이거 엄청 헷갈리게 내셨군요... 빅터 잠브라노나 채트 코데로는 얼핏 착각하기 쉬운... 카를로스 잠브라노.. 프란시스코 코데로.. 답은 4번이로군요. 근데 4번인거는 커닝했습니다. 으하하. 신시내티는 그러고 보니 켄 그리피, 애덤 던 말고는 제대로 아는 선수가 없는 듯 -_-;

oldhand 2005-06-28 0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 제 실력으로는 커닝을 하지 않으면 도저히 맞출수 없는 문제들이 나오기 시작하는 군요. 저도 한 문제 내겠습니다. (좀 쉬운걸로..) MLB 역사상 한 시즌에 60개이상의 홈런을 쳤던 선수는 누구 누구 일까요? 그들의 최고 기록도 아울러..

상복의랑데뷰 2005-06-28 2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베이브 루스 : 60, 로저 매리스 : 61, 새미소사 66(3회), 마크 맥과이어 : 70(2회), 배리본즈 73 이정도만 기억나네요. 나머지 선수는 잘 모르겠습니다. 년도는 잘^^

부리 2005-06-29 1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쉬 상복의 랑데뷰님 대단하십니다. 베이브 루스는 아마 1927년 아니면 28년...
로저 매리스는 60년 같고...
맥과이어가 70개를 쳤는데 그건 1998년입니다. 소사도 그때 66개를 쳤죠.
배리본즈는 2001년에 73개를 쳤습니다. 찬호가 73호째를 맞았던 기억이...
근데 맥과이어가 2회, 소사가 3회나 60개를 넘겼나요?

부리 2005-06-29 1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커닝을 하니까 맥과이어가 99년에 65개를 쳤군요 소사는 99년과 2001년에 63, 64개를 쳤구요. 대단한 인간들.....

부리 2005-06-29 16: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루스는 21년 맞구요, 매리스는 61년이네요. 61년에 61개...으음...

oldhand 2005-06-29 17: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두분 모두 대단하십니다. 약간 첨언 하자면, 박찬호가 배리 본즈에게 맞은 것은 71호와 72호 였던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맥과이어의 70호 기록을 깨는 홈런이어서 인상적이었는데 곧장 연타석 홈런을 또 얻어 맞았지요. 그리고, 새미 소사는 60개 이상의 홈런을 기록한 3년 모두 홈런왕 타이틀과는 인연이 없었군요. 60개 이상의 홈런이 펑펑 쏟아지던 90년대말~2000년대 초반은 역시 스테로이드의 힘이 어느 정도 작용한 홈런 인플레가 아니었나 싶기도 합니다.

상복의랑데뷰 2005-06-29 16: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미소사는 2인자의 느낌이 강했죠. 2년 연속 빅 맥에게 눌렸고, 다음에는 본즈에게..플로리다가 우승할 때 컵스가 우승했어야 새미소사도 1인자가 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본즈의 73호 홈런은 LA 데니스 스프링어로부터 뽑아냈습니다.

부리 2005-07-01 1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렇구나.... 올드핸드님, 상복의 랑데뷰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