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교실 혁명 핀란드 교육 시리즈 1
후쿠타 세이지 지음, 박재원.윤지은 옮김 / 비아북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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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재밌네~ 였다. 그런데 덮고 나서 손에 잡히는 것을 말하라고 한다면.. 딱히 뭐가 재미있었다고는 말 못하겠다. 그냥 다른 나라와 우리나라의 교육을 비교하면서 읽는 동안이 재미있었던 것 같다.

우는 아이 젖준다? 이게 맞나.. 두드리면 열린다? 이게 맞나.. 무언가 문자를 써서 비유를 하고 싶은데 말이지.. 잘은 모르겠지만, 현재 여기저기서 쏟아내고 있는 이 교육의 문제점들이 난 그리 나쁘게 보이지는 않는다. 알고 있으면서도 모른척, 몰라서 모른척 하던때와 다르게 무엇이 문제인지 자꾸 들춰내보고 두드려 보는 것. 현재의 교육을 바라보는 이 동향이 좋아보인다. 

하지만, 아주 하찮고, 작은 것도 배울점은 있다고 들었다. 무조건 우리나라의 교육은 남의것보다 떨어지니깐 바꿔야 해. 라는 식의 접근만 조심하면 될 것이다. 미국에서 프랑스에서 가져와서 무턱대고 접목했던 교육의 대부분이 알고보면 그 나라에서는 해보고 아니라서 버렸던 중고정책인 경우가 많았기 떄문이다. 현실에 맞게 리폼을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핀란드. 음~ 노키아. 핸드폰으로 유명한 나라라는 것밖에 떠오르는 것이 없는 나라인데 어느 순간부터 혁명의 대국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핀란드의 교육은 뭐가 틀릴까? 교육은 너무 거시적이라 미시적인 교실부터 한번 볼까? 핀란드 교실에는 우리나라와 다른 무엇인가 있었다. 
그것은 바로 경쟁과 줄세우기가 없었다. 아이들을 아이들 나름대로 인정해주고, 그들이 알아가는 기쁨을 터득하면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었다. 한강의 기적이라고 하여 세계적으로 떠들어 대면서 칭찬해주던 그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해서 무언가 한탕을 꿈꾸는 사회적 분위기때문에 개천에서 용나는 식으로 인재 한명에게 똑똑한 한 사람을 위해 다수가 손해보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고, 가르쳐주는 대로 못 따라오는 것은 학생이 노력을 안하고 머리가 안된다는 식의 넋두리를 했던게 우리나라의 얼굴이 아니었나 싶다.  

핀란드 교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혁명은 바로 그것이었다. 아이들 모두를 특별하게 바라봐 주는 것. 그네들의 생각을 인정해주고, 스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북돋아주는 것, 변치 않고 인내심있게 기다려 주는 것이다. 그때까지 그들을 섯부르게 줄을 세워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바라봐 주는 것. 사람은 편견에 사로 잡히기 쉽고, 또 편견에 사로 잡히기를 좋아해서 저절로 평가하게 되는 데 그런 것을 모든 선생님들과 학생이 하지 않는 다는 것 과히 혁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별점 5점을 주고 싶지만, 한 개를 뺀 건... 이러한 혁명적인 요소를 이해는 하겠지만, 눈으로 본 교실현장과 사진만으로는 뭔가 부족함이 있어서였다. 기승전결이 확실하게 펼쳐지는 걸 좋아하는데, 산발적인(?) 수업구성에 대한 설명이 조금 아쉬웠다고나 할까?  

이 책을 읽고 있는 동안 옆 반 선생님이 프레네 학교라는 책을 들고 왔다 갔다 하신다. 이 책에서 읽은 기억이 있는데.. 다음엔 그 책을 읽어봐야겠다. 천릿길도 한걸음부터라고, 조금씩 조금씩 변화해가는 교실을 한 사람씩 만들어간다면, 어느날 대한민국 교실에도 혁명이 일어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교사와 학생의 유대관계. 그리고 끊임없는 교사의 열정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그 열정을 쉽게 짓밟아 버리지 않는 사회적인 시선이 절실히 필요하다. 
구시대 교사를 바라보는 눈으로 현시대 교사를 바라보지 않았으면 좋겠다. 지금 교육현장은 변화하고 있으며, 이 사회 어느 계층 못지않게 깨끗하며, 열정을 불사르며 살고 있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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