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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스탠퍼드대 미래인생 보고서
티나 실리그 지음, 이수경 옮김 / 엘도라도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나라 사람들의 행복도를 수치화 해보면.. 그리 높은 편이 아니다.
50년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 똑같은 설문을 하고 비교를 했다면, 어떨까?
지금이 보다 높을까? 난 아닐꺼라고 100% 확신한다.
똑같은 교육과 똑같은 기준을 주입받고 자란 우리 아이들은 행복이 뭔지에 대해도 생각해 본 경험도 시간조차 갖지 못했을 것이다. 그래서 가장 행복해야 할 20대에 우리 아이들이 하고 있는 것은 공무원공부, 취업공부에 자신의 행복은 저 멀리 뒤로 미뤄두고 있다. 그렇다고 그들이 공무원이 되어서 투철할 정도로 국민에게 봉사하기 위해서 그런 다고 과연 말할 수 있을까? 그럼 사람들은 왜 그럴까? 그들은 모르는 것이다. 한번도 교육받지 않았고, 어른들이 세워놓은 기준을 주입받고 컸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렇기에 우리 아이들에게 창의성 교육을 한다고 또 말을 하지만.. 창의성 교육을 하기 위해 창의성을 또 일괄적으로 주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론이 너무 길었지만.. 이 책에서 가장 초반부에 말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노라면, 창의성이 절실히 부족한 우리 아이들과 자신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는 .. 진지하게 자신과 대화하지 못한.. 우리 20대가 애처로워진다.. 짐바르도 박사가 있던 스탠포드대는 이색적인 실험을 많이 하는 것 같다.. 심리학에서 있을 법한 실험에서 대답하는 청년들의 대답과 행동을 보고 있노라면.. 우리 스무살 친구들에게 부족한 것들과 주고 싶은 것들이 떠오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