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알랭 드 보통 지음, 정영목 옮김 / 이레 / 2005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 다른 사람들의 관심이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우리가 날때부터 자신의 가치에 확신을 갖지 못하고 괴로워할 운명을 타고났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 우리의 '에고'나 자아상은 바람이 새는 풍선과 같아. (사랑결핍 中) 

- 속물이란 하나의 가치 척도를 지나치게 떠벌이는 모든 사람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 나이가 들면서 애정은 성취와 관련을 맺기 시작한다.
- 가난이 낮은 지위에 대한 전래의 물질적 형벌이라면, 무시와 외면은 속물적인 세상이 중요한 상징을 갖추지 못한 사람들에게 내리는 감정적 형벌이다. (속물근성 中) 

- 예외가 규칙이 될 수는 없다.
- 자존심 = 이룬 것 / 내세운 것
- 우리가 무엇을 정상이라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행복이 결정된다.
- 우리의 자존심을 높일 수 있는 두가지 방법 중 하나는 더 많은 성취를 거두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성취하고 싶은 일의 수를 줄이는 것이다.  
- 부란 우리가 갈망하는 것을 소유하는 것이다.
- 현재의 모습과 달라질 수 있는데도 실제로는 달라지지 못하는 데서 오는 끊임없는 불안..
 (기대 中) 

- 우리가 실패에 대한 생각 때문에 괴로워하는 것은 성공을 해야만 세상이 우리에게 호의를 보여준다고 믿기 때문이다.  (불확실성 中) 

- 우리는 우리의 이상 때문에 괴로워하며,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의 중요성을 너무 크게 생각하기 때문에 괴로워한다.
- 나의 실패를 다른 사람들이 차가운 눈길로 바라보며 가혹하게 해석한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않는다면 일에서 실패를 크게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해법 中) 

새빨간 표지에 나란히 앉아 있는 인형과 대머리 아저씨의 그림이 참 익살맞아 보이는 겉표지이다. 표지를 넘기면 새빨간 색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샛노란 색이 마음에 들어 사게 된 책이다.
인문학으로 분류해야 할 책인데.. 이런 책을 사다니.. ㅎㅎ 놀라운 발전이다.
알랭 드 보통! 역시나 박학 다식한 그다..  

어쩌면 사람의 마음을 이렇게 잘 알고 있는지, 우리는 사랑일까에서 사랑을 보는 관점도 범상치 않더니.. 이번엔 인간의 마음을 파헤치고 있다. 불안..
우리가 왜 불안한건지에 대한 원인으로 사랑결핍, 속물근성, 기대, 능력주의, 불확실성을 들면서 그의 이야기전개에 맞는 책들을 너무나 쉽게 설명하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다른 책들과 다르게 맘에 드는 문구를 먼저 적은 이유도 이런 거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원인만 내놓으면서, 우리의 증상진단만 하는게 아니라 해법도 이야기해 주고 있다.
철학, 예술, 정치, 기독교, 보헤미아.. ^^ 해법이 아주 거창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그의 원인과 해법을 보고 있으면서 드는 것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만들어내는 것도 불안이고, 그것을 치유할 수 있는 해법도 사실은 우리가 만들어나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것이었다.
그가 제시한 5가지도 사실은 모두 우리가 만들어낸 것들이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나서 마음에 드는 원인과 해법을 찾아보면, 또 다른 재미로 책을 읽을 수 있을꺼라는 조언을 해주고 싶다. ^^ 갠적으로 나는 원인에선 모두가 마음에 와 닿았고, 해법에서는 철학이 와닿았다고나 할까? 그 중에서도 마음에 드는 것은 쇼펜하우어의 염세주의 ?

"다른 사람들의 생각이 피상적이고 하찮다는 것, 그들의 시야가 편협하다는 것, 그들의 감정이 지질하다는 것, 그들의 의견이 빙퉁그러졌다는 것, 그들의 잘못이 수도 없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면 점차 그들의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관심을 갖지 않게 된다. (...) 그러다 보면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은 그들을 필요 이상으로 존중하는 것임을 알게 된다. "

남에게 잘보이고 싶고, 남들의 시선때문에 괴롭고, 능력의 한계에 부딪힐 때 항상 남을 의식하는 나.. 에게 저런 철학적 사고가 괜찮은 듯..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