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
최은희 지음 / 우리교육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림동화책의 묘한 끌림이 좋다.
메마른.. 어른들속에 사는 내게 어릴적의 순수함을 묻혀주는 느낌이랄까?

처음부터 그림책에 끌렸던 것은 아니다.
그림책을 통한 국어교육에 흥미있던 선생님들이 펴낸 책을 통해서 그림책을 접하게 되었고,
처음이기에 그 책이 소개한 대로 아이들에게 가르쳐주었는데.. 왠걸..
진짜로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이 읽혀지게 되었고.. 그림책을 읽는 또 다른 방법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그림책을 통한 공부 2탄이랄까?
국어교육연구회에서 냈던 책은 조금은 국어 수업쪽에 가깝다면 이 책은 재량..
그야말로 아이들과 함께 하는 그림책 읽기 시간에 어울린다고 할 수 있다.

교실속에서 아이들에게 하는 훈화대신 읽어주는 그림책..
선생님은 읽어주고 그림을 보여줄 뿐 그림책을 보는 주체는 아이들이었다.
어른들 눈으로는 찾아내기 힘들었던 책 속 주인공들의 표정, 색깔, 분위기 등
그림 책 속의 그림읽기, 그림책 속의 숨은 이야기를 주저없이 찾아내고 자신들의 생각을 투영해내는 아이들의 생각이 너무나 귀엽고.. 기특하고.. 내가 전혀 생각하지 못한 사실들과 맞닥뜨렸을 때는 아프기도 했다..

벌써 교직에 발을 들인지 8년..
이 글 속 선생님의 말처럼 아직도 난 서툴다.. 너무 서툴다...
아이가 상처를 입고 마음 아파할 때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다..
정말 따뜻하게 아이의 상처만 감싸고 싶은데.. 어떤 말로 어루만져줘야 할지..
내가 어떻게 해야 할지.. 정말 그럴땐 한없이 무능한 나와 접하게 되고 한동안 우울하기도 했는데... 그럴때 나의 많은 말들을 대신하여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져 주고, 아이의 마음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그림책이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다.. 내가 자신있는 것중의 하나가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것이니깐!! ^^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평생의 꿈이 하나 있다..
그림동화작가.. ^^
그림책을 사랑해야겠다.. 아이들을 읽어야겠다..
나도 언젠가 마음속에 남는 그림책 하나를 쓸 수 있으려면..
노력해야지.. ㅋㅋ

이 책에 좋은 책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일단 그 책들부터 읽어줘야겠다..

고마운 책이다.. ^^

<잊지 말자!>

강아지똥/지각대장 존/알도/내 친구 커트니/ 셜리야, 목욕은 이제 그만!/셜리야, 물가에 가지마!
Little Blue and Little Yellow/파랑이와 노랑이/가족앨범/무지개 물고기
돼짗책/괴물들이 사는 나라/윌리와 휴
아기늑대 삼형제와 못된 돼지/아기 돼지 세 자매/아기 돼지 세 마리/으뜸 헤엄이
쇠를 먹는 불가사리/왜?/나는 평화를 꿈꿔요/이웃사촌/꼬마구름파랑이
까마귀소년/녹슨 못이 된 솔로몬/부루퉁한 스핑키/오스카만 야단맞아!/늦어도 괜찮아 막내 황조롱이야/왜요?/괴물들이 사는 나라/휘파람을 불어요/슬픈란돌린
긴 머리 공주/종이 봉지 공주/잘가, 토끼야!/나야, 고릴라/똥 똥 귀한 똥
장갑/털장갑/봄이 오면/뛰어라, 메뚜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