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너희가 나쁜 게 아니야
미즈타니 오사무 지음, 김현희 옮김 / 에이지21 / 200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교육이란 참.. 어렵다..
가르치기가 어려운 것이 아니다.. 학문을 가르친다는 것은 오히려 쉬운 것이다.
하지만.. 그 아이들의 심성을.. 가슴속을 다스린다는 것.. 어루만져주는 것..
이것이 교육중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다..

우리들이 그려내고.. 원하는 모습에서 어긋나는 아이들을 우리는 우리들의 잣대에 맞추려고 하고.. 그들을 마음대로 판단한다. 마음을 주라고.. 너희를 내가 다 아니깐 나에게 기대라는 성급한 열정에 다가갔다가.. 나 혼자 지쳐 돌아선다.. 그것이 그들에겐 무관심보다 더 큰 상처가 된다는 것을 모른체...

이 책의 첫머리에 이런 글이 있다...

"저, 도둑질한 적 있어요" / 괜찮아.
"저, 원조교제했어요." / 괜찮아.
"저, 친구 왕따시키고 괴롭힌 적 있어요." / 괜찮아.
"저, 본드 했어요." / 괜찮아.
"저, 폭주족이었어요." / 괜찮아.
"저, 죽으려고 손목 그은 적 있어요." / 괜찮아.
"저, 공갈한 적 있어요." / 괜찮아.
"저, 학교에도 안 가고 집에만 처박혀 있었어요." / 괜찮아.

어제까지의 일은 전부 괜찮단다.

"저, 죽어버리고 싶어요."

하지만 얘들아, 그것만은 절대 안 돼. 우선 오늘부터 나랑 같이 생각을 해보자.

아이는... 존재하는 자체로 우리에게 너무나 큰 존재인데..
우리는 그것을 간과하고 있는 게 아닐까?
살아있다는 그 자체로 내게 기쁨이 되고.. 의미가 되는 그들에게...
난 어떻게 다가서야 할까?
끊임없이 연구해야 할 과제이고... 연구주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