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수업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 외 지음, 류시화 옮김 / 이레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하면 멋진 삶. 진정한 삶을 살것인가? 초두의 관심사가 아닐까 싶다.
나또한 그렇기 때문이다.. 매일 똑같은 일상이 싫고, 무언가 특별한 일이 일어났으면 싶고, 내 옆에 있는 누구는 나보다 행복해보이는데..나는 왜 이러지? 등등의 이유로 우리는 자기 자신을 괴롭히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생각속에서 벗어나고자 배움을 원하는 이라면 꼭 권해주고 싶다.
아니. 한권쯤 소장하고 자기마음에 드는 구절은 밑줄을 그어놓고 힘들때 읽어봐도 좋을 그런 책이라고 할까? 공동저자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데이비드 케슬러)가 쓴 이 책은 죽음을 목전에 둔 이들로부터 얻었던 교훈이나 가르침을 지금 살아있는 당신에게 건네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생수업에서 즐겼던 구절들을 이어서 리뷰를 써봐야지~^^ (색으로 쓰여진 부분은 발췌한 인용구임)


내가 아직 살아있다는 것은 나에게 여전히 배워야 할 것이 남아 있음을 의미한다.

배움을 얻고자 하는가? 배움을 얻는다는 것은 자기 자신의 인생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삶의 배움을 얻는다는 것은 있는 그대로 삶을 받아들일 줄 알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이대로도 충분히 건강하고, 완전하며, 가치있는 존재입니다.

다만, 현재를 받아들이지 못하기에 괴로워하며, 우울해하며, 무언가를 갈구하는 것이다.

인생수업? 진정한 자신이 되는 것이다.

진정한 자신이 된다는 것은 자신의 인간적인 자아를 존중하는 것을 말한다.
완전한 삶은 당신 자신안에서부터 나와야만 한다.
당신의 삶과 사랑에 빠져야 한다.

남과 같지 않다고,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괴로워하고, 다른 사람이 자기를 어떻게 생각할지 등에 신경쓰면서 정작 가장 소중한 자신을 잃어버린다.
우리가 가장 많이 용서해야 하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다.
가장 많이 보살펴주어야 할 존재 또한 바로 자신이다.

삶이 아무리 불공평하게 생각되더라도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간다면, 생을 마감할 때 삶의 진정한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왜 행복해져야 하냐구? 당신은 이 우주의 소중한 자식이기 때문이다.
행복은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가 아니라, 일어난 일을 어떻게 다루는가에 달려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