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셜록 홈즈 전집 2 (양장) - 네 사람의 서명 ㅣ 셜록 홈즈 시리즈 2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백영미 옮김, 시드니 파젯 그림 / 황금가지 / 2002년 2월
평점 :
사건이 없는 홈즈에겐 일상은 의미가 없는 것이다. 무료하고 지루한 것을 넘어서 삶의 의미가 없어서 하루 세번 코카인을 맞으면서 의식의 확장을 시도한다. 홈즈 왈 "내 마음은 정체를 못 견뎌하네"
그런 홈즈에게 마리 모스턴양이 찾아온다. 10년 전 아버지가 실종되었고 6년전부터는 값비싼 진주가 한알씩 매년 모스턴 양에게 배달되어온다. 게다가 친구 두명과 함께여도 상관없으니 만나달라는 의문의 편지를 받게된다. 홈즈는 무료하던 참에 선뜻 나서게 되고 그날 저녁 결국 한사람이 살해당하고 50만 파운드 상당의 보물은 사라지고 만다.
그런데 그 와중에 왓슨은 모스턴 양에게 연정의 마음을 품게 된다. 세 개 대륙을 돌아다니며 여러 나라의 여자를 만나본 왓슨이지만 '섬세하고 민감한 영혼이 선명하게 드러나는' 모스턴 양에게 푹 빠지고 만다. 범죄 이외의 것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는, 생과 사조차도 염두에 없는 듯한 홈즈와는 달리 왓슨은 아름답고 신비한 분위기의 여인에게 막대한 상속이 있게 됨을 알고는 망연자실하게 될 만큼 그녀를 마음에 새기게 된다. 가엾은 왓슨... 그는 빈부의 차를 극복하지 못할 것임을 알고 그녀에 대한 마음을 접으려 한다.
생기를 잃어가던 홈즈에게 밀실 살인과 보물의 증발은 그야말로 물만난 물고기. 예리한 관찰력과 추리로 범인의 냄새를 뒤쫓고 결국 증기선을 타고 도망가는 범인을 경찰순시선을 타고 추격전을 펼친다. 셜록홈즈가 눈과 두뇌만으로 추리를 하고 활동적이지 않다는 선입견이 있는데 이 배 추격전은 홈즈와 왓슨에게 상당한 스릴의 추격임에 틀림없다. 배 두척이 모두 증기선이기에 석탄을 얼마나 빨리 집어넣고 얼마나 좋은 성능의 배인지가 추격전의 성패를 가늠하지만 두 척의 배가 쫓고 쫓기는 이 장면은 나름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스릴러적 요소를 갖추고 있다. 또 범인은 독침을 쏘고 홈즈와 왓슨은 동시에 총을 쏘아 독침을 날린 자를 제압한다. 나머지 한 사람도 배가 육지에 도착하자마자 도망치려하지만 신체적 핸디캡 때문에 붙잡히면서 범인과 홈즈간의 추격전은 마무리 된다. 추격전 전에도 범인의 증기선을 찾아내기 위해 홈즈는 변장을 하고 강가를 뒤지고 다닐만큼 행동파에다 거지 꼬마들을 수색에 투입할만큼 조직적이기도 하다. 파이프 담배를 피우면서 안락의자에 앉아 추리만을 늘어놓는 것이 셜록 홈즈라는 선입견은 대체 어디서 시작된 것인지 궁금해지는 장면이 있는 작품이다.
결론에서는 늘 그렇듯이 홈즈의 빛나는 추리에 대한 사실확인 작업이 범인의 입을 통해서 진행된다. 홈즈의 날카로운 추리에 놀란 범인은 홈즈에게 "선생은 꼭 거기 있었던 사람처럼 말하는구려"라며 감탄을 금치 못한다. 그리고 범인 조너선 스몰의 집념에 찬 복수의 일대기가 연대기 형식으로 진행된다.
보물은 범인이 추격전 동안 남에게 빼앗길바에야 없애버리는 것이 낫다는 생각으로 강바닥에 흩뿌려서 모스턴 양에게 돌아갈 보물은 없어져 버렸다. 보물의 완전 증발을 사랑에 빠진 왓슨에게 안타깝기만 한 일이 아님에 그는 모스턴 양에게 청혼을 하고 홈즈에게 이별을 고한다. 홈즈는 냉정한 판단력을 위해서라도 결혼은 하지 않을 작정이라고 말하고 왓슨은 결혼을 하기에 홈즈와의 하숙 생활을 정리하겠다는 대화로 <네 사람의 서명>은 끝이 난다. 결국 왓슨은 사랑을 쟁취하고, 홈즈는 사건이 끝났기 때문에 다시 무료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는 가엾은 탐정이 되어버렸다. 아아.. 가엾은 홈즈여...
다음 3편에서 결국 왓슨과 홈즈가 이별할 리가 없을텐데, 그러면 모스턴 양과의 결혼은 어찌될 것인지... 다음 사건까지 홈즈는 코카인에 푹 절어 살겠지... 어렴풋이 어린 시절에 읽었던 홈즈의 사건집이나 오래된 영화나 드라마를 통한 결록 홈즈에 대한 선입견은 작품을 한편 한편 읽어나갈 때마다 여지없이 파괴되고 새로 만난 홈즈의 모습에 너무나도 반갑다. 사건이 없어서 코카인에 절어 바이올린을 무릎 사이에 끼우고 되는 대로 활을 켜는 홈즈, 사랑은 판단력에 유해하다고 거침없이 사랑에 빠진 왓슨에게 독설을 날리는 홈즈, 추리를 밝힐 때는 잔뜩 뻐기면서 거드름을 피우는 홈즈, 형사들을 버저리라고 대놓고 무시하는 홈즈, 왓슨 마저 속게 만드는 완벽한 변장술의 소유자 홈즈 등등, 이 전집이 끝날 때 바르고 냉철하고 점잔 빼는 파이프 문 홈즈의 모습은 저 멀리 우주로 날아가 버리리다.
어릴 적에 홈즈 꽤나 읽었다는 사람들은 다시 홈즈의 사건집에 도전해 보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