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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에 반대한다 ㅣ 이후 오퍼스 7
수잔 손택 지음, 이민아 옮김 / 이후 / 2002년 9월
평점 :
품절
네 권의 책을 더 구비하기로 결정했다. 어제 들른 도서관에선 신간 한 권 미입고에 인문, 과학 서적 세 권은 모두 대출 중이었다. 오프라인에서 실물 확인을 거쳐 인터넷 주문을 넣는지라 오늘은 귀가 중 가까운 반디 앤 루니스에 들렀으나 수전 손택의 [해석에 반대한다 (Aginst Interpretation and Other Essays)]를 제외하곤 진열수량, 재고수량 모두 '0'이다. 아무래도 주말에 나들이 겸 광화문 교보로 나서야겠다.
[해석에 반대한다] 속 글들이 예상 밖으로 눈에 착착 감겨들어 다행이다. 책 제목은, 표면적인 내용의 파편들을 일련의 단위체 혹은 요소로서 뽑아 임의로 배열하면서 예술의 텍스트를 바꾸고 한정짓는 해석에 반대한다는 의미다. 예컨대 내가 예전 포스팅에서 저지른, 데이빗 린치의 [이레이저 헤드]를 '황량한 산업사회와 인간 내면의 암울한 지옥'으로 안이하게 치환시켜버린 따위의. 혹은 타르코프스키의 영화들을 플라톤주의와 러시아 정교의 틀에 주저앉히는 부류의. 초벌독서 후 내가 뽑아낸 책 속 키워드는, 사물의 반짝임을 그 자체 안에서 있는 그대로 체험하는 '투명성'. 그리고, 해석의 충동에서 우리를 해방시키는 순수하고 관능적인 '직접성'이다. 두꺼운 책의 중간에 마침 로베르 브레송과 장 뤽 고다르 감독에 대한 얘기가 있어 그곳을 기점 삼아 상세히 읽어갈 예정이다. 수전 손택은 장 뤽 고다르를 '사상을 진지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사상을 표현할 새로운 영화 언어를 창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제대로 파악한 최초의 감독'이라 평하고 있다.
그녀의 생을 살다
젊고 예쁜 파리의 여점원이 몸은 팔았으되 어떻게 자신의 영혼을 지키면서 허울의 세계를 살았는가를 이야기하는 한 편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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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능한 모든 심오한 인간적 감정을 체험하게 해주는 영화 장-뤽 고다르가 만들고 안나 카리나가 연기한 연속 일화, 그녀의 생을 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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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311쪽, 4장 중 '고다르의 그녀의 생을 살다' 챕터 부록을 옮겼다. [그녀의 생을 살다 (Vivre Sa Vie, 1962년)]가 파리에서 처음 개봉됐을 때 고다르 감독이 직접 작성한 광고문안이라 한다. 영화예술의 전방위에서 기존의 틀로는 접근 난해한 작품을 많이도 찍어낸 양반이 정작 자작의 변은 참 간결하고 쉽게도 풀어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