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지> 책과 관련되는 어떠한 이야기라도 써야 겠다는 (내가 나에게만 부여하는) 의무 혹은 강박비스무리한 감정으로부터 여러 갈래의 생각이 떠돈다. 


오늘 아침에는 그런 생각을 했다. 

아이는, 왜 낳는 걸까. 


이걸 생각해보는 여자들은 얼마나 될까. 질문은 자연스레 나에게로 향한다. 나는, 왜 낳았지? 


옛날에는 가부장의 대를 잇고자 한다는 명분이 있었다고 치고. 그 명분이 지금은 다 없어졌다는 말은 아니지만. 이 악습의 영향 때문인가? 결혼하면 아이 낳는 걸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은? 결혼하셨어요? 아이는요? 안 하셨어요? 왜요? 언제 하려고요? 그럼 둘째는 언제쯤? 


계획해야 하는 일을 계획 없이 준비도 없이 아무 생각 없이 맞닥뜨리게 되면 그때부터 상황은 급박하게 돌아간다. 어디서도 듣고 보지 못했던 세상이 시작되는 것을 모르는 채로. 계획을 세우고 준비를 했다고 해도 한계가 있다. 최근까지도(아마 많은 경우 지금도) 임신/출산/육아에 대해 '제대로' 알려주는 일은 거의 없었으니까. 교육이 전무했으니까. 그래서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을 보면 솔직히 말리고 싶다. 임신한 여성을 보면 측은지심이 돋는다. 아니, 애초에 결혼을 말리고 싶다.^^;;; 결혼하지 않고도 잘 살 수 있는 세상이 아직은 아니기에(오기는 오나?) 입으로만 그럴 뿐, 뭘 어쩌지는 못하는 일이다. 


가끔, 이제는 어른의 몸에 가까운 아이가 내 눈앞에 나타날 때 흠칫 놀라곤 한다. 쟤는 어디서 왔을까. 


가끔, 아이는 말한다. 엄마 뱃속으로 다시 들어가고 싶어. 들어가서 사라지고 싶어. 


출산을 하면, 그것은 한편으론 돌이킬 수 없는 일이 된다. 아이가 뱃속으로 들어가 사라지고 싶어할 때 그 말을 들어줄 수 없다. 내 배에 있다가 나왔다는 이유로 내가 죽을 그 날까지 언제까지나 내가 아이의 엄마여야 한다는 사실이 때론 이해하기 어렵다. 엄마,라는 호칭으로 하루에도 몇십 번씩 나를 부르는 아이가 나를 다른 호칭으로 불렀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돌이킬 수 없는 일. 아이를 세상에 내어놓는 것은 그런 일이다. 출산과 육아, 그 지난한, 우울의 나락을 맛보게 되는 경험과 거기 얽힌 수많은 관계의 역학,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본 문제들을 모두 떠나서, 아이를 낳는다는 것은, 세상에 내가 어쩔 수 없는 거대한 바위 하나를 얹는 일이다. 이미 태어나 살고 있는 내가 길을 도로 거슬러 처음으로 돌아갈 수 없듯이, 그렇게 말이다. 


생각난 김에 아이들에게 또 말한다. 결혼하지 말고 살아. 니 스스로 상대방과 평등한 생활을 할 수 있을 때 생각해. 그런데 그건 불가능에 가까우니 그냥 하지 말자. 아이도 낳지 마. 누가 나를 욕한대도 상관없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22-08-23 19:4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도 애들한테 한 번씩 질문을 합니다.
결혼하고 싶냐고?
아들은 어릴 때는 하고 싶다 그러더니 지금은 하면 하고, 안 하면 안 해도 되고...
딸들은 결혼하고 싶다! 에서 지금은 결혼하기 싫다!로 바뀌었고, 큰딸은 결혼은 안하고 아기는 낳고 싶다더니...생각해 봤는데 안되겠담서 애도 낳기 싫다더라구요.
저도 곰곰 생각해 봤는데 쟤들은 그냥 결혼 안하고, 애도 안 낳고 그냥 그렇게 살다가 가는 것도 괜찮겠단 생각을 해보곤 합니다^^

난티나무 2022-08-23 23:00   좋아요 4 | URL
결혼 안 하고 아이 안 낳아도 사랑하고 연애하고 같이 살고 다 할 수 있어요!!!!^^;;
책읽는나무님 댁의 어른아이(?) 분들 응원합니다~^^;;; 비혼 비출산 응원하는 사람 있다고 좀 알려주세요.ㅋㅋㅋㅋㅋㅋ

프레이야 2022-08-23 20: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리집 딸 둘은 모두 결혼 안 하겠다고 선언하네요. 왜 그럴까 생각해보기도 했는데 모르겠어요. 부모의 결혼 생활이 행복해 보이지 않았다면 그런 생각을 했을 수도 있을 것 같고 말이죠. 친구 딸은 결혼은 하고 아이는 안 낳겠다고 했다는데 그게 혼자의 마음으로 되나요.
본인들 의사대로 맡겨둘 문제이지만 ㅎ
새삼 아이 왜 낳았지 나는? 자문하게 되네요.
아무 생각을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신체적으로는 출산을 두려워했는데 말이죠.

난티나무 2022-08-23 22:48   좋아요 4 | URL
프레이야님 댁의 여성분들도 응원합니다!
아 근데 지는 다 해놓고 하지 말라네 이러실 수도...ㅎㅎㅎㅎㅎㅎㅎ
부모 결혼생활을 보고 비혼을 결심하는 거라면 저는 안 했어야 맞습니다.ㅠㅠ ㅋㅋ
저도 그랬어요. 왜 낳아야 되는지 자체를 고민하지 않았던 듯합니다...ㅠㅠ

미미 2022-08-23 20:3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희 엄마는 심하진 않으셨는데 한때는 조금 집요하게 저더러 아이 가지라고 요구하셨었어요. 답답한 마음에 왜 엄마는 내가 아이를 갖기를 원하는 거냐고 진지하게 물었죠. 엄마는 ˝친구들이 자꾸 손주 자랑을 한다고 나도 자랑하고 싶다고.˝ 그래서 전 ˝엄마 손주 자랑 하게 해주려고 내가 아이를 낳아야 하는거냐˝고 물으니 더는 뭐라하지 않으시더라구요. 한번쯤은 진지하게 정말 원하는지 왜?를 물어야만 하는 것들이 있네요. 남들하는대로 다 따라하는게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한건지 내가 바라는 건지를요.이걸 진작에 더 많이 고민했더라면, 여성학을 더 일찍 알았더라면 어쩜 결혼도 안했을것 같아요.

난티나무 2022-08-23 22:49   좋아요 3 | URL
아 미미님 잘하셨어요~^^ 이게 제가 잘하셨다고 말하는 것도 좀 글킨 하지만...^^;;
저도 동감입니다. 어릴 때부터 알았다면 결혼하지 않았겠죠.
이 질문 남편도 하더라고요. 진즉 알았다면 결혼 안 했겠네? 당근이지!!!!!

바람돌이 2022-08-23 21: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진짜 심각하게 고민했었어요. 결혼을 하고도 3년동안 아이를 낳는 것이 내 일상패턴이나 삶의 방식을 바꿀 가치가 있는지, 내가 그걸 감당하고싶은 맘이 있는지요. 남편은 저보다 좀 더 부정적이었소요. 근데 3년쯤 고민하니까 우리가 아직도 고민하고 있다는건 아이를 갖고싶다는거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더 이상 고민하기 어무 피곤해서 그냥 낳았어요. 덕분에 노산으로 너무 힘들어.....ㅠㅠ

지금도 진짜 왜 아이를 낳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어떻든 나름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였던만큼 출산후 확 바뀐 일상에 대한 거부감은 없었던거 같아요.

우리집 애들도 하나는 결혼만 한다 하고 하나는 아예 혼자 고양이랑 살고싶답니다. 내 인생도 아닌데 그러든가 합니다. ㅎㅎ

난티나무 2022-08-23 23:03   좋아요 2 | URL
아... 댓글 날려먹었어요...ㅠㅠ 힝

뭐라고 썼더라...^^;;
바람돌이님 고민 많이 하셨었군요. 충분히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지금 시대에는 그 고민에 우리가 읽는 여성주의책들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도요.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고민도 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러든가...ㅎㅎㅎㅎ 고양이와 함께 하는 삶도 좋죠~~~^^

거리의화가 2022-08-24 11: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이를 낳는다는 것, 돌이킬 수 없는 일이죠. 그래서 쉽게 선택할 수도 없지만 사회적 관념에 의해서 강제로 부여되거나 주변의 압박에 의한 것이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인 것 같아요. 저는 어쩌다보니 임신을 안하기로 했습니다만 주변에서 주는 스트레스가 어찌나 많던지;;; 그 때 생각하면 지금도 한숨이 나옵니다...ㅜㅜ

난티나무 2022-08-26 18:39   좋아요 0 | URL
맞아요. 강요나 압박에 의한 것이면 안 되죠. 하지만.. 그건 지금 사회에선 참 교묘하게도 이루어지는 것이라서 책에도 나오듯 ‘선택‘이 얼마나 자발적인 것인가 의문이 듭니다. 선택하는 근거가 환상인 듯도 하고요.^^;; 어려운 문제예요.
주변에서 주는 스트레스, 어휴 상상만 해도 짐작이 갑니다.ㅠㅠ

공쟝쟝 2022-09-10 15: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왜 낳았지? ㅋㅋㅋ
우리 난티나무님 역시 크게 되실 분 ㅋㅋㅋ🤣

난티나무 2022-09-10 18:19   좋아요 1 | URL
무럭무럭 자라라~~~~~ 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