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에게

                                                            에쿠니 가오리 

 

병원이란

네모나고 하얀 두부 같은 장소에서

당신의 목숨이 조금씩 갂여가는 동안

나는 남자의 품에 안겨 있었어요

 

지금 당신의 찻잔은 여기 있는데

당신은 어디에도 없군요

 

먼 옛날

엄마가 어쩌다 찻잔을 깨뜨리면

당신은 엄한 표정을 지으며

내게 말했죠

슬퍼해서는 안 돼

형태가 있는 것은 언젠가는 부서지니까

슬퍼하면 엄마를 책망하는 셈이라고

당신의 갑작스런

-그리고 영원한-

부재를

슬퍼하면 당신을 책망하는 셈이 될까요

 

그날

병원 침대에서

이제는 지쳤다고 말하는 당신에게

사실은

그만 길을 떠나도 좋다고

말해주고 싶었어요

그러지 못했지만.

그 조금 전에

담배를 피우고 싶다던 당신에게도

사실은

그냥 피우라고

말해주고 싶었어요

곧 먼 길을 떠날 테니까

라고.

그러지는 못했지만.

 

미안해요.

 

안녕,

저도 곧 갈게요.

지금은 아니지만.

 

 

무제

                                                     에쿠니 가오리 

 

어차피

백 년이 지나면

아무도 없어

너도 나도

그사람도

 

 

 

아파트에서는 '謹弔(근조)'燈(등)을 볼 수 없다. 아기가 태어나면 대문에 걸치는 '금줄' 역시 볼 수 없다. 누구네에 아기가 태어났는지, 누구네 할아버지, 할머니가 돌아가셨는지 겉으로봐서는 절대로 알 수 없다. 주기적으로 소독해주는 아파트는 태어남도 죽음도 소독해주는 것같다.

 

에쿠니 가오리의 이 시집은 마치 이런 아파트 풍경처럼 읽힌다. 말끔히 소독처리된 것같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